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천랩-GC녹십자, 10조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협약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생명정보 기반 솔루션 및 신약 개발 기업인 천랩과 GC녹십자는 세계 10조원 규모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 생산 및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군집(microbiota)과 유전체(genome)의 합성어로, 인간, 동·식물, 토양, 바다, 암벽, 대기 등에 공존하는 미생물 군집과 유전체 전체를 의미하며, 장 질환, 알레르기성 질환, 신경계 질환, 대사 질환 등 다양한 질환 개선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BCC 리서치는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진단 및 치료제 시장이 2018년 6000 달러에서 2024년 100억 달러(12조원) 규모로 연평균 136.9%의 성장률로 확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두 회사는 천랩의 정밀 분류(Precision Taxonomy)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위탁생산(CMO), 위수탁 개발·생산(CDMO), 공동 관심 치료제 연구개발 협력에 나서게 된다.

천랩은 생명정보 데이터베이스와 클라우드 분석 플랫폼을 자체 구축하여 전 세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마이크로바이옴 정밀 분류 플랫폼을 이용한 맞춤형 헬스케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와 감염진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천랩의 정밀 분류 플랫폼은 유전체학(Genomics) 기반의 분류 시스템과 메타지놈 프로파일 기술을 기반으로 질병과 연관된 신종 또는 알려진 종에서 새로이 분리된 균주를 정밀하게 동정해 진단제품 및 치료제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천랩이 개발한 정밀 분류 플랫폼을 치료제 개발에 활용 시, 기존 방법에 비해 치료 후보 물질 발굴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지속적이며 효율적으로 후보 미생물을 선별하여 적용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천랩은 국내 주요 병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암, 대사 질환, 간 질환, 자폐스펙트럼장애 등 20개 이상의 질환에 대한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중이며, 자체 구축한 5000 균주 이상의 라이브러리와 10만 여개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베이스 등을 연계한 정밀 분류 플랫폼으로 간암, 대장암 신약 후보를 발굴하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는 병용항암제,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을 우선적인 타깃 질환으로 선정하여 본격적인 치료제 개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지난 4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GC녹십자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허은철(왼쪽) GC녹십자, 천종식 천랩 대표가 참석, 마이크로바이옴 산업 동향 및 사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