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5G 통합 보안 전담 기구’ 만든다
-5G보안 기술자문협의회 확대 개편 

[헤럴드경제=정태일 기자]정부가 통신장비와 같은 기술보안에서 자율주행, 스마트시티까지 5G 관련 서비스의 전반적인 보안을 통합 관리하는 전담 기구를 만든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운영한 ‘5G보안 기술자문협의회’를 5G 보안의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하는 기구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5G보안 기술자문협의회는 통신사업자의 자체보안점검에 대한 기술자문을 하거나 네트워크 보안강화를 위한 기술 및 정책 대응방향을 논의하는 것이 주업무다.

협의회는 당초 5G 망 구축을 완료할 때까지만 가동될 계획이었지만, 이번에 확대 개편을 통해 5G 보안 관렵 업무가 늘어났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그동안 협의회가 장비 기술 중심으로 5G 보안을 다뤘다면 확대 개편될 기구에서는 기술 분야는 물론 정책, 법제도, 표준 등 5G 보안의 전반적인 사항을 아우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현재 신설될 전담 기구 명칭, 구성원 조직, 운영전략 등을 논의 중으로 구체적인 계획을 확정해 이르면 다음달 발표할 예정이다.

신설 전담 기구는 5G 기반의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원격의료 등 주요 산업에서 발생하는 보안 이슈 연구를 진행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개최된 ‘5G+ 전략위원회와’도 공조해 규제완화와 같은 제도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도 맡게 될 전망이다.

이미 자율주행차가 사물과 통신할 때 보안 상 제약이 따르고 있고, 커넥티드카 해킹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스마트시티와 스마트팩토리에 설치될 IoT(사물인터넷) 기기의 경우 보안을 엄격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다.

원격의료와 같은 서비스에서는 개인정보보호 문제가 최대 해결 과제로 꼽힌다.

협의회에 기술위원으로 참여했던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백도어 중심으로 5G 보안을 관리했지만, 앞으로 5G 관련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기 때문에 여기에 관계되는 모든 보안 영역으로 정부 기능이 확대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