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자력硏 방사선연구소, 국내 방사선기술 전초기지 자리매김
- 전자선실증연구시설‧방사선기기팹 필두로 방사선 관련 산업 이끌어

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전자선실증연구동.[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전북 정읍에 자리잡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가 대형 전자선 실증연구 시설 완공 등을 통해 세계 일류 방사선과학기술 전초기지 도약을 꿈꾸고 있다.

첨단방사선연구소는 ▷방사선 신소재 기술 개발 ▷방사선 육종 신품종 개발 ▷지르코늄 등 차세대 의료/의약품 양산 및 공급 등의 연구 성과를 거두며 국내 방사선 융·복합기술 시장의 첨병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1호 연구소기업 ‘콜마 BNH’를 비롯, 서울프로폴리스, 아큐스캔 등 연구소기업을 설립하며, 방사선기술 산업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첨단방사선연구소의 우수한 연구 성과 창출 원동력은 세계 일류 수준의 대규모 연구시설에 있다. 현재까지 구축된 6개의 대형 R&D시설은 학계가 주목하는 방사선 기초ㆍ응용 연구부터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소재 및 장치 개발, 미래 사회가 주목하는 환경 및 우주에 이르기까지 방사선기술에 관한 모든 분야의 연구개발을 가능케 한다.

이 중 지난해 10월 준공된 ‘대단위 다목적 전자선실증연구동’은 준족의 성과를 낳을 수 있는 방사선 융ㆍ복합 기술의 요람으로 평가받는다.

10MeV 전자선 가속기.[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전자선실증연구동은 10MeV와 2.5MeV전자선 가속기, 자동화 설비를 활용해 경량ㆍ대형 복합소재, 의료ㆍ생명공학 산업 소재, 항공우주ㆍ해양ㆍ국방 소재 등 다양한 첨단 신소재 개발 분야의 실증을 지원한다.

전자선실증연구동은 방사선ㆍ열경화 기술을 적용한 ▷선박 부품 및 자동차 내장재 등 ‘첨단소재’ ▷태양전지소재 등 ‘친환경 에너지’ ▷조직재생유도제, 의료기기 전극용 패치 등 ‘라이프·헬스 케어’에서 ㈜효성,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14개의 산업체 및 출연연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중소조선연구원 등 5개 중소기업과 MOA 체결을 통해 중소ㆍ중견기업의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효율 방사선센서 제작시설.[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첨단방사선연구소의 또다른 한 축인 ‘방사선기기팹 센터’는 방사선 센서 개발과 방사선기기 부품 제작 및 성능 검증 등 현재 산업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는 방사선 기술을 연구한다. 특히 방사선 센서의 경우, 높은 투과성능을 바탕으로 항만 컨테이너 검사 및 공항 수하물 검사기기 등 비파괴 테스트가 필요한 산업 기기에 적용 중이다.

기기팹 센터의 연구 인프라는 방사선 기술자립의 성과로도 이어지고 있다. 방사선기기연구부 김한수 박사팀은 해당 시설의 센서 제작공정ㆍ소재 성능평가 인프라를 통해 ‘복합방사선 보안검색기용 영상모듈 국산화’에 성공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기술 국산화의 핵심은 영상모듈 핵심부품인 ‘반도체 광센서’와 ‘신호처리회로’의 자체 설계 및 제작 성공이다. 우리나라는 항만과 공항, 기업에서 사용 중인 보안검색기 및 비파괴검사장비의 90%를 수입하고 있다.

김한수 박사는 “이번 연구 성과는 단지 기기팹 센터와 첨단방사선연구소의 R&D 성과를 넘어 원자력연구원이 추진 중인 국산 컨테이너검색기 개발 성공과 향후 국내에서 유통될 보안검색기 및 비파괴장비검사의 국산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명환 첨단방사선연구소 소장은 “첨단방사선연구소는 그간 많은 선배님들의 도전과 헌신을 통해 명실 공히 방사선 과학기술의 요람으로 자리 잡게됐다”며 “방사선에 담긴 놀라운 비밀들을 풀어낸 첨단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선진국과 함께 세계 방사선과학기술의 한 축으로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