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9 헤경 氣UP 포럼]“인구절벽, 생산·소비 모두 타격…기업역할 중요”
이삼식 한양대교수·고령사회연구원 원장 특별강연

초저출산·초고령사회 국가·기업에 큰 부담
노동력 부족→수요 부진 악순환 고리 우려
여성·고령자·외국인·4차산업기술 적극 활용


한국의 초저출산 문제가 국가 사회적 문제임은 물론 기업들에게도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이라는 경고가 제기됐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98명을 기록하며 한국의 ‘인구절벽’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가운데, 인구 감소에 따른 생산과 소비의 양축이 휘청거릴 미래를 기업들이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삼식<사진> 한양대학교 고령사회연구원 원장(정책학과 교수)은 ‘2019 헤경 氣UP포럼’에서 ‘초저출산시대…인구절벽과 기업경영’이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기업 차원에서 인구절벽 문제를 크게 생산자 문제와 소비자 문제로 구분했다.

이 원장은 “생산자 문제는 생산가능인구 감소의 영향으로 생산 노동력 부족이 2030년대부터 본격화될 것”이라며 “소비자 문제는 인구 감소, 특히 구매력이 높은 노동계층의 감소로 인해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해도 소비자가 부족할 것”이라고 봤다.

중장기적으로 시장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출산율 회복과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게 이 원장의 설명이다.

이 원장은 기업의 생산인력 확보를 위해 여성인력, 고령인력, 외국인력, 4차 산업혁명 기술 등을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고등교육 이수 비율이 높고, 세계적으로도 높은 학력을 가진 한국 여성들은 가부장적 사회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노동시장 진입 장벽과 일-가정양립 곤란에 따른 경력 단절 등으로 인해 고용률이 선진국에 비해 아주 낮은 것이 현실이다. 출산과 양육이 집중된 20대 후반부터 30대까지의 여성고용률은 특히 낮은 수준이다.

이 원장은 “기업의 대응으로 양성평등적인 입장에서 여성의 고용기회를 늘리고, 인사상 차별 철폐, 일가정양립제도 강화,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위한 기회를 증가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초고령사회 문제 해결의 원동력은 바로 고령자가 돼야 한다”고 단언했다.

양적으로 가장 큰 집단인데다 건강한 고령자들의 경우에는 경험이 쌓여있어 기업 등에 여전히 큰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고령자가 노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할 경우 의료비 등 사회보장 부담을 줄이는 사회적 비용도 감소한다. 기업 차원에서는 노동력뿐만 아니라 소비를 촉진시켜 내수시장의 활성에도 기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이 원장은 “기업 차원에서 고령 근로자의 계속 고용을 모색하는 한편, 평생교육 및 훈련 등을 통해 창의적인 고령인력 개발 및 유지에 노력해야 한다”며 “고령근로자의 연령과 신체적 및 심리적 조건에 맞게 직무환경을 개선하고, 일-휴식균형 등을 위해 근무형태를 유연화하는 등 일하는 방식을 개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같은 맥락에서 외국 인력의 활용에 관한 기업의 전략도 요구됐다.

이 원장은 “다만 외국 인력의 활용은 사회통합 문제와 함께 장기적으로 다른 국가들도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심해져 계속해서 외국 인력을 지금과 같이 쉽게 확보할 수 없는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우수 인력을 유치하되, 중장기적으로 기업에서 활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연구개발인력, 유학생 등을 배양하고, 국내 정주 여건을 지원하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초고령화의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소비자 확보를 위한 전략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도 역설했다.

이 원장은 “미래 주요 소비층인 고령집단은 소득활동 없이 공ㆍ사적 연금 등에 의존해 생활하는 편이 대부분이라 소비를 줄이고 자산을 안전하게 운영하려는 성향이 높다”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기업들은 새로운 내수촉진 전략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노인용 제품이 아니라 고령 집단의 성향과 욕구에 적합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고령자들은 본인 스스로 고령자로 인식되는 것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에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이 접목될 필요성과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또 찾아오는 마케팅이 아니라 찾아가는 마케팅을 위한 전략 개발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이 원장은 끝으로 “정부는 제도를 만들고 운용하는 역할을 한다면, 실제 많은 실천은 기업의 개입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기업의 적극적인 역할만이 인구절벽을 완화시키고 극복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재훈 기자/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