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게임중독 논란 가열…의료계 대 게임업계, 감정싸움까지 번져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 발표 뒤 논쟁 지속
-게임업계 “게임중독 질병 만들어 신규 의료 영역 창출”
-의료계 “무모한 비방은 즉각 중단해야”

[사진설명=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것에 대해 의료계와 게임업계의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123RF 제공]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WHO(세계보건기구)가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겠다고 발표한지 10여일이 지났지만 이에 대한 의견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 의료계는 게임중독 증상을 보이는 사람에게는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주장하는 반면 게임업계는 게임은 하나의 문화로 섣부른 질병 도입은 사회적 혼란만 일으킬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특히 양측의 서로 다른 의견이 감정 싸움으로까지 번지고 있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지난 달 25일 WHO의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에 게임이용장애를 포함시키기로 결정하면서 국내에서도 한국표준질병분류(KCD)에 이를 포함시키기 위한 논의가 시작됐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국민 건강 차원에서 게임중독 증상을 보이는 경우 질병으로 분류해 치료를 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이 질병으로 분류되면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게임산업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를 보였다. 

하지만 지난 28일 열린 국무조정실장 주재 차관회의에서는 관계부처가 게임업계, 의료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에 대한 합리적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정부가 이런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의학계와 게임업계의 충돌은 더욱 강도가 세지고 있다.

게임업계는 10일 국내 게임개발자 모임인 한국게임개발자협회는 WHO의 게임중독 질병 분류에 대해 ‘인과요인에 대한 분석이 부족한 상황에서 섣부른 국내 도입은 사회적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게임개발자협회는 “WHO의 게임이용장애 관련 결정에 대해 모든 것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게임 행위와 중독간 인과요인 분석에 대한 의약학 연구 이외에 사회과학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며 “‘게임은 좋은 것이지만 치료가 필요한 중독의 원인’이라는 중독정신 의학계의 해괴한 논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게임업계에서는 의료계가 게임중독이라는 새로운 질병을 하나 만들어 신규 의료 영역을 창출하려는 불순한 의도까지 의심된다며 의료계를 비난했다.

이런 게임업계의 집단 움직임에 의료계도 공식적으로 WHO의 결정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한국역학회 등 보건의학 5개 학회는 10일 성명서를 통해 “WHO의 질병 분류는 그동안 축적된 게임의 중독적 사용에 따른 기능손상에 대한 건강서비스 요구를 반영한 적절한 결정”이라며 “최근 게임업계, 게임친화적 매체, 게임업계와 이해관계를 공유하는 일부 학계 등을 통해 주장되고 유포되는 WHO의 결정에 대한 비판은 왜곡된 사실관계와 극단적 과장 등에 근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로 인해 의학적 도움을 필수로 하는 다수의 게임이용장애 당사자와 가족이 치료의 기회를 놓치고 증상이 더욱 악화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익명을 요청한 한 정신의학과 교수는 “게임업계에서는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하면 의료 시장에 하나의 블루오션 영역이 생기는 것이기에 의료계가 찬성하고 있다는 근거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며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해도 치료가 필요한 사람은 1~3% 정도만 될 것”이라고 말했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