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 ‘헝가리 참변 늑장대응 논란’에 “상황 파악 반드시 필요”
-“대통령 지시 바로 내려질수 없어…그건 상식”
-“문 대통령, 현장 진척 이뤄질수 있도록 꼼꼼히 챙길 것”


청와대 전경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청와대는 31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33명이 탄 유람선이 침몰한 사고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현장에서 진척이 이뤄질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헝가리 현지와 소통을 통해 계속 상황을 체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긴급구조대가 우리 시간으로 오후 도착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현지 구조 작업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에서 외교부 2차관이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상황들을 계속 체크할 것”이라며 “그리고 오늘은 해당 국가에서 사고현장에서의 대응과 수습 등이 중요해서 거기에 집중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어제(30일) 문 대통령은 대내적으로는 강 장관 중심으로 상황들을 속도감 있게 빨리 대응하라는 지시를 했고 외적으로는 ‘국가 대 국가 차원’으로 헝가리 총리와 전화 통해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헝가리 유람선 침몰 사고 이후 문 대통령의 지시가 늦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현지 공관에서 외교부 안전지킴센터로 신고한 시각이 오전 5시45분이라는 말씀을 드린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고가 나자마자 바로 문 대통령의 지시가 내려질 수 없으며 그건 상식”이라며 “초동대처ㆍ대응 그 이후엔 중대한 상황으로까지 번지는지에 대한 상황 파악이 반드시 필요하고, 그렇지 않으면 과잉 대응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이날 오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헝가리 사고 관련 특별한 말씀은 없었다”며 “다만 지금까지 상황들, 오늘 이뤄져야 하는 여러가지 조치에 대한 세세한 보고는 있었다”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