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0대 청년 배전공 추락사 주범은…실수에 의한 낙상사? 안전장비 이상?
[헤럴드경제 모바일섹션]

[헤럴드경제=모바일섹션] 강원도 인제 고압전선 가설공사 현장에서 최근 30대 청년 배전공이 떨어져 숨진 사고와 관련 장비의 안전문제가 지적되자 소속 회사 측이 “안전 장비에는 문제가 없고, 구매 요청도 없었다”는 입장을 내놔 향후 사고 책임소재를 둘러싸고 진실공방이 예고된다.

이 회사 대표 A 씨는 23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회사에서 파악한 바로는 당시 송 씨가 작업 중 안전대를 풀었다가 다시 결속했는데 제대로 결속하지 않고 몸을 기댔다가 그대로 떨어졌다”며 “안타깝지만 송 씨의 실수에 의한 낙상사고”라고 말했다.

A 씨는 “장비에 문제가 있었다면 감리, 현장소장, 현장대리 등이 작업을 중지시켰을 것”이라며 “장비 이상과 관련해서는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또 “한전의 정기 실사에서도, 수시점검에서도 장비에 문제는 없었다”며 “결속장치에 문제가 있었다면 제조회사의 문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A 씨는 “장비가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유가족이 주장하는 내용과 회사에서 파악한 내용은 상당 부분이 다르다”고 주장했다.

반면 송 씨의 한 회사 동료는 “송 씨가 여러 차례 장비를 제대로 채우지 못하고 헤매기에 ‘제 짝이 아닌데 어떻게 쓰려고 하느냐. 너 이거 쓰다가 큰일 난다’는 얘기를 해줬다”며 “초보자들이 쓰기에는 문제가 있는 장비였다”고 말했다.

이 동료는 “장비 문제는 동료들도 알고 있었고, 송 씨가 현장소장에게 장비에 이상이 있다고 얘기했는데 소장이 장비를 안 바꿔주고 손을 봐줬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제대로 결속된 줄 알고 사용한 본인 과실도 없지 않아 있겠지만, 이런 장비를 지급한 회사에 잘못이 있다. 회사에서 장비 문제를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숨진 송 씨는 지난 3일 오전 11시 27분께 인제군 서화면 서흥리에서 고압전선 가설공사를 하던 중 추락 사고를 당했다. 머리를 심하게 다쳐 수술을 받았으나 깨어나지 못하고 지난 17일 뇌사 판정을 받았다. 유가족은 송 씨가 회복 불가라는 사실을 듣고 장 기증을 결정, 4명에게 새로운 생명을 주고 하늘나라로 떠났다.

유가족은 “송 씨가 회사로부터 받은 장비가 불량인 탓에 사고가 일어났으며, 사고 전 송 씨가 회사에 장비를 바꿔 달라고 요구했으나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의 장비는 일명 ‘도지나’라고 불리는 ‘주상안전대’로 줄과 벨트를 연결해 추락위험이 있는 배전, 송전, 통신공사 등 작업에 사용된다.

한편 이 사고를 수사하는 인제경찰서는 현재까지 송 씨의 동료들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으며, 앞으로 관리감독자 등을 대상으로 조사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