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野 고발전으로 번진 ‘외교기밀 유출’ 논란…윤상현 “국익 해쳐선 안돼”
-청와대와 한국당 설전에 국회 외통위원장 “국익이 우선”
-“모두 냉정을 되찾고 말을 아껴야” 靑ㆍ野에 자제 촉구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현직 외교부 공무원이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화 내용을 자유한국당에 유출했다는 의혹이 정쟁으로 번지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양측에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윤 위원장은 2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정치의 최우선 가치는 국익”이라며 “당파적 이익 때문에 국익을 해치는 일을 해서는 결코 안 된다”며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그는 “한ㆍ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외교기밀 누설 사태를 대한민국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으로서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정부와 외교관, 정치 모두 책임 있는 행동을 하지 않았다. 어느 때보다 한ㆍ미 관계를 조심스럽게 다뤄야 할 민감한 시기에 국익을 해치는 무책임한 행동을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모두 냉정을 되찾고 말을 아껴야 한다”며 “이 이슈가 더는 확산되지 않도록 청와대를 비롯한 당사자 모두 책임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고 청와대와 한국당에 모두 자제를 촉구했다.

앞서 강효상 한국당 의원은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5월 하순 일본을 방문한 후 잠깐이라도 한국을 방문해 달라’고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을 방문한 뒤 미국에 돌아가는 귀로에 잠깐 들르는 방식이면 충분할 것 같다’는 입장을 전했다”며 정상 간 통화내용을 공개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청와대는 국가기밀을 유출했다며 외교부 직원들의 휴대전화를 수거해 유출자 색출에 나섰고, 결국 지난 22일 감찰을 통해 외교부 직원의 대화 내용 유출 사실을 확인했다. 청와대는 이를 두고 “국기기밀을 누출했다”며 고발을 예고했고, 한국당은 이에 “무분별한 휴대전화 감찰이 오히려 불법”이라며 고발을 예고하는 등 대치를 거듭하고 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