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외교 1차관 조세영ㆍ통일 차관 서호 ‘임명’…문대통령, 차관급 9명 인사
-국방 차관에 박재민 발탁…외교안보 3부처 차관 3명 교체 ‘눈길’

윗줄 왼쪽부터 신임 김성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조세영 외교부 1차관, 서호 통일부 차관, 박재민 국방부 차관,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아랫줄 왼쪽부터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 김경욱 국토교통부 2차관,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외교부 1차관에 조세영(58) 국립외교원장을, 통일부 차관에 서호(59) 청와대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을 각각 임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김성수(58) 한국화학연구원 원장, 국방부 차관에 박재민(52)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 김계조(55)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을 발탁했다.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는 이재욱(56) 농림부 기획조정실장을, 보건복지부 차관에 김강립(54) 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을, 국토교통부 2차관에 김경욱(53)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 손병두(55) 금융위 사무처장을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9명에 대한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외교ㆍ국방ㆍ통일부 등 외교안보 3부처 차관 3명을 교체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조 신임 외교부 1차관은 서울 신일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18회 외무고시에 합격했다. 외교부 주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과 동북아시국장을 거쳐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특임교수 겸 일본연구센터 소장을 역임하고 현재 국립외교원을 맡고 있다.

전주신흥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고려대 정치외교학 학사, 고려대 정책과학대학원 석사 출신인 서 신임 통일부 차관은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기획조정실장을 거쳐 현재 청와대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으로 일했다.

김 신임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서울 대일고와 서울대 화학교육과를 졸업하고 KAIST 화학과에서 박사학위 받았다. 한국화학연구원 책임연구원, 선임연구본부장,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 등을 거쳐 현재 한국화학연구원 원장 역임했다.

박 신임 국방부 차관은 서울 영동고와 서강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36회 행정고시 출신인 박 신임 차관은 국방부 조직관리담당관, 군사시설기획관리관, 전력자원관리실장을 역임했다.

김 신임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경남 마산고와 연세대 토목공학과를 졸업, 미국 위스콘신대 교통공학과 석사학위를 받았고 22회 기술고시에 합격했다. 이후 소방방재청 재난관리국장, 대통령비서실 재난안전비서관을 거쳐 현재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으로 일했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경북 안동농립고를 졸업했다. 서울대 농업교육학과, 영국 에버딘대학교 경제학과 석사로 기술고시 26회 출신이다. 농림부 유통정책관, 식품산업정책실장을 거쳐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다. 김 신임 복지부 차관은 서울 동국대부속고, 서울 동국대부속고,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보건학 박사 출신이다. 행정고시 33회 합격자인 김 신임 차관은 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과 보건의료정책실장을 역임하고 기획조정실장으로 재직중이다.

서울 충암고 출신인 김 국토부 2차관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학과 석사를 취득했다. 국토부 철도국장, 교통물류실장,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다.

역시 차관급인 신임 금융위 부위원장에 오른 손 사무처장은 서울 인창고,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서울대 행정대학원 석사, 미국 브라운대 경제학 박사 출신이다. 33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금융위 금융서비스국장과 상임위원을 거쳐 사무처장으로 재직중이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