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불 피해 현장 찾은 한국당 “국회만 열리면…”
-“주택 피해액 70%까지”…이재민 지원 약속
-“국회 열리면 추경에 반영…여당이 협조해야”
-“피해 입은 소상공인에게도 ‘경영지원자금’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오후 강원 고성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전국을 돌며 민생투쟁 대장정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이번에는 강원 산불 피해 현장을 찾았다. 현장에서 당 지도부와 최고위원회의를 연 황 대표는 “문재인 정권이 강원도민들을 우롱하고 있다”며 정부 비판의 날을 세웠다.

황 대표는 23일 오후 강원 고성군에서 진행된 현장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당장 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세웠던 평창 동계올림픽 시설 활용은 1년이 넘도록 지켜지지 않아 방치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내놨던 8대 공약을 내놓고 무시하는 등 거짓말 정권이 강원 도민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강원 산불과 관련해 “현재 우리 당 이채익 의원이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을 준비 중이고, 이양수 의원은 강원산불 피해 특별법 발의한 상황”이라며 “소외 고 있는 현안을 전면 재검토해서 가짜 공약이 아닌 진짜 약속을 강원도 발전 방안으로 내놓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 도중 일부 산불 피해자들이 “한국당의 피해 주민에 대한 지원 대책이 없다”며 반발해 잠시 회의장에 소란이 일기도 했다. 피해 주민들은 “이재민들한테 어떻게 할 지부터 말해달라”고 촉구했고, 이에 나경원 원내대표가 나서 “현재 정부가 내놓은 주택지원자금 등의 대책은 제대로 보상이 안 되고 있다”며 “당장 재해 추경에 포함된 고성지역 피해 지원금은 980억원밖에 안된다”고 답했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현재 1300만원 수준인 주택복구비용을 대폭 늘리고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경영안전자금을 추경에 포함시키겠다”며 “특히 당장 피해를 복구할 수 있도록 정부에 예비비 사용을 다시 촉구하겠다”고 했다. 다만,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서는 “국회가 열려야 하는데 여당이 여당답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야당으로서 너무 안타깝다. 국회만 열리면 추경에 바로 반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양수 의원 역시 “산불로 인해 소상공인 중에 100억원 넘는 피해를 본 분도 계신다. 그러나 정부의 복구비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당장, 주택 피해를 입으신 분께는 70%까지 복구가 이뤄지도록, 중소상공인에게는 경영지원자금으로 재기의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지역 피해 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피해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다. 간담회에 나선 노장현 고성 한전발화 산불피해 이재민 대책위원장은 황 대표에게 “실질적 보상이 될 수 있도록 추경에 반영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황 대표는 “고성에 산불이 발생한 지 50일이 됐는데도 주민들은 피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간 주민들은 2차 피해까지 겪고 있다”며 “추경안도 당장 헬기 등 장비 마련 비용이 대부분이고 피해주민에 대한 지원금은 부족하다. 엉뚱한 데 돈 쓸 궁리를 하지 말고 정부가 피해 주민과 기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짜야 한다”고 강조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