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강경 무역정책에 여론도 ‘냉담’…재선에 영향받나
러스트벨트 중심지역에서도 대중(對中) 정책에 부정적 여론
트럼프 식 보호무역주의 미국에 부정적 영향 미칠 것

[AP]

[헤럴드경제=모바일섹션] 미국 유권자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정책에는 만족하지만 강경 무역정책에는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현지시간) CNBC는 퀴니피액 대학이 지난 16일∼20일 유권자 1078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여론조사 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정책에 대한 찬성률은 39%에 그쳤다. ‘반대’는 53%나 됐다. 오차범위는 ±3.7%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승리를 위한 ‘열쇠’를 쥔 핵심 주(州)에서 미중간 무역 전쟁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지지기반 마저도 위협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CNBC는 이들 주(州)의 농부들은 무역전쟁의 직격탄을 맞은 상태라고 전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71%가 경제 상황이 ‘아주 좋다’거나 ‘좋다’고 답했다. 이는 거의 18년 만에 최고치다.

다만 경제 상황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지지도 상승으로 이어지진 않았다. 이번 조사에서 지지율은 38%이었고,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57%이었다.

CNBC 방송은 유권자들이 점점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정책에 대해 냉담한 여론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응답자의 48%는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 정책이 미국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보호무역주의 정책이 미국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은 40%로 이보다 8% 포인트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정책이 개인 재정상태에 끼치는 영향을 묻는 항목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36%)보다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응답(44%)이 많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날을 세우고 있는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서도 ‘반대’가 50%로 ‘찬성’(40%) 보다 많았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승리를 안겨준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위스콘신, 오하이오, 아이오와 등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한 5개 산업 지대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정책에 대한 ‘반대’가 56%로, ‘찬성’(41%) 을 15% 포인트 높았다.

이들 주의에서 대중(對中) 정책과 관련해 찬성은 39%, 찬성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53%나 됐다.

이들 주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정책이 미국 경제에 좋다는 대답 역시 39%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47%)을 밑돌았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승리에 매우 중요한 ‘러스트벨트’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트럼프의 강경 무역정책에 대한 여론이 냉담한 것으로 나타나 대통령 재선에 위협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