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미 무역전쟁, 한국전쟁 떠오른다”…中 강경론 ‘점입가경’
환구시보 간부 “대미 무역전쟁, 조선 전쟁을 떠올리게 해”

CCTV 한국전쟁 관련 영화 잇따라 방영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애국주의’에 편승한 중국의 대미 무역협상 ‘강경론’이 점입가경이다. 중국 관영언론 간부가 미중 무역전쟁이 한국전쟁을 떠오르게 한다고 했다. 관영언론과 전문가 등을 총동원해 대미 무역 전선을 강화하고 있는 양상이다. 

19일 중국 포털사이트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의 후시진(胡錫進) 총편집인은 최근 중국 소셜미디어인 웨이보(微博)에 “미·중 무역전쟁이 갈수록 치열해져 우리에게 조선 전쟁을 떠올리게 한다”고 했다. 

그는 “그 전쟁은 3년 넘게 싸웠고 그 후 2년간 논의했는데 우리의 전장에서 의지와 성과 때문에 미국이 협상 테이블에서 머리를 숙이게 만들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는 상감령 정신을 고양하는 동시에 새로운 국면으로 봐야 한다”면서 “허리띠를 졸라매며 극한의 인내력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더 나은 삶을 통해 상대방의 의지를 꺾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감령(上甘嶺)은 한국전쟁 당시인 1952년 10∼11월에 있었던 중국군 참전 오성산(저격능선) 전투를 말하며 중국은 최대의 승리를 거둔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앞서 중국중앙(CC)TV도 지난 16일 ‘항미원조’ 전쟁영화인 ‘영웅아녀’(英雄兒女)를 긴급 편성해 방영했다. 중국은 6·25전쟁을 미국에 맞서 북한(조선)을 지원한 전쟁이라는 의미로 ‘항미원조(抗美援朝)전쟁’이라고 부른다. CCTV는 17일에도 6·25전쟁을 다룬 영화인 ‘상감령’(上甘嶺)을 방영했다.

이처럼 중국 내 대미 강경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양상이다. 인민일보는 19일 사설격인 종성(鐘聲) 칼럼에서 미국을 겨냥해 중국 기술 유해론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신문은 ”이러한 미국 우선주의에 대해 이미 전 세계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면서 ”전 세계가 융합하는 현시대에 역행하는 이런 행위는 통하지 않을 뿐 아니라 매우 위험하다“고 말했다.

중국측 전문가들도 대미 강경론에 가세했다.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싱크탱크인 사회과학원의 국제 문제 전문가 타오원자오는 중국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의 방중을 기다린다고 해서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중국측이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