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9 헤럴드 금융포럼-서병호 금융硏 亞금융센터장] “신남방行 밀어줄때 노저어야…금융사끼리 파이 다툼 안돼”
금융사 신남방 진출과 정책과제

아세안 10개국+인도, 11개 나라 공략
한국식 제도수출·M&A 병행…금산 윈인
금융당국과 협조·소통체계 구축 제안


“신남방에서 제 살 깍아 먹기는 경계해야 한다.”

16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9 헤럴드금융포럼’에서 ‘국내 금융회사의 신남방 진출과 정책과제’를 주제로 발표한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아세안금융센터장은 국내 금융사들의 신남방행(行)을 두고 “정부가 정책적으로 밀어줄 때 노 저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칫 우리 금융사들끼리 각축전을 펼치는 구도가 벌어지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남방은 아세안(ASEAN) 회원국 10개국에 인도를 포함한 11개 나라를 일컫는다.

서 센터장은 그러면서 금융사들의 신남방 진출이 개별 회사의 역량에만 의존해선 한계가 있다고 했다. 민간 금융사들과 금융당국을 비롯해 기획재정부, 외교통상부, 한국은행 등이 하나의 협조ㆍ소통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신남방에서 ‘윈윈’=서 센터장은 금융사의 신남방 진출은 철저히 ‘윈윈(Win-Win)’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들과 우리의 니즈를 모두 만족하는 방식이어야 한다는 것.

신남방 국가들은 공통적으로 국민 평균연령이 낮고 이를 토대로 빠른 경제성장을 거두고 있다. 그 과정에서 금융제도와 환경의 수준을 끌어 올리는 게 당면과제다.

서 센터장은 “그들의 니즈를 한국식 금융시스템으로 공략해야 한다”며 “그건 동시에 레드오션에 다다른 국내 금융산업의 문제도 극복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더불어 국내 금융사들이 신남방에서 영역을 확대하면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에도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코트라(KOTRA)에 따르면 신남방권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모두 5245곳이다. 베트남(3031곳)에 가장 많은 기업들 나가있고 인도네시아(577곳), 태국(370곳) 등이다.


▶금융사들의 ‘셀링 포인트’는? 경쟁력은=이날 서 센터장은 국내 금융사들의 역량을 스웟(SWOT) 분석해 소개했다. 현지에 진출할 때 어떤 경쟁력을 있고, 반대로 약점이나 리스크 요인은 무엇인지 짚었다.

특히 국내 금융사들의 돋보이는 경쟁력으로 외교적 관계를 꼽았다.

서 센터장은 “최빈국에서 경제성장을 이룬 이른바 ‘한강의 기적’은 우리나라 금융사들의 주요한 셀링포인트”라며 “한국식 금융 시스템, 규제 등을 전파하면 국내 금융사들이 현지에 진출해 영업하기에 수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금융업권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신남방 전략을 추구하는 곳은 은행권이다. 금감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금융사들은 신남방에 164개 점포를 확보했다. 절반 이상이 국내 은행(76곳)들의 현지 점포다. 특히 은행들은 현지법인 산하 지점들을 거르니고 있는데, 이런 점포들까지 감안하면 621곳으로 늘어난다.

서 센터장은 국내 금융사들의 신남방 진출 트렌드를 ▷현지법인 형태의 소매금융 ▷현지화 및 인수합병(M&A)▷업종 다양화 및 협업 등 3가지로 정리했다. 그러면서 “국내 금융그룹 차원에서 은행, 증권, 보험 등 여러 업권이 동시에 진출해서 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은 긍정적”이라고 했다.

서 센터장은 신한은행(베트남), KEB하나은행(인도네시아), 우리은행(캄보디아), 미래에셋(인도), 한화생명(베트남)의 현지 법인을 우수사례로 소개했다. 특히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등의 공통적인 성공요인으론 M&A를 꼽았다. 현지의 금융사를 적절히 인수한 덕분에 안정적인 영업기반을 확보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콘트롤타워 필요”=금융사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신남방을 공략하고 있지만 ‘제 살 깎아 먹기’는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 센터장은 “현지인을 대상으로 하는 개인금융이 커지곤 있지만 여전히 한국과 관련된 업체에 영업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며 “우리 금융사들끼리 파이를 뺏는 상황은 곤란하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현지의 금융제도는 물론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기민하게 수집할 수 있는 콘트롤타워를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준규 기자/nyang@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