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관세청, 한-카자흐 AEO MRA 양해각서 체결
[헤럴드경제(대전)=이권형 기자] 관세청은 22일 신북방정책의 핵심 파트너인 카자흐스탄의 수도 누르술탄에서 ‘제10차 한-카자흐스탄 관세청장회의’를 개최하고 수출입기업 지원을 위한 수출입안전관리 우수공인업체 상호인정약정(이하 AEO MRA)의 이행에 합의했다.

이번 AEO MRA 양해각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순방을 계기로 양국 정상 임석하에 체결되어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양 관세당국은 지난 2015년 9월 협상을 시작한 이래로 액션플랜 서명, 합동심사 등 약 3년 8개월에 걸쳐 지속적으로 협력해 성과를 거뒀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중앙아시아 국가와 최초로 세관절차 간소화 협정이 체결되는 사례로, AEO MRA가 전면 이행되면 양국 수출입기업은 검사율 축소, 신속통관에 따른 통관시간 단축 등 세관 절차상 혜택을 받음으로써 양국의 교역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MOU외에도 양 관세당국은 육로운송에 대한 경험이 많은 카자흐스탄의 육로 통관 및 국경감시 체계와 우리나라의 위험관리 등 공항만감시 체계와 관련된 노하우와 정보도 적극 공유키로 합의했다.

관세청 임주현 과장(국제협력팀)은 “앞으로도 우리 수출기업의 해외통관애로 해소 등을 지원키 위해 특히, 신남방ㆍ신북방정책에 따라 해외 진출이 확대되는 주요 교역국과의 관세청장회의 개최 등 관세분야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kwonh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