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억도 달성 한국형 인공태양 ‘KSTAR’ 일반대중에 공개
‘2019 퓨전 팬 데이’ 참가자들이 한국 인공태양 ‘KSTAR’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제공=국가핵융합연구소]
- 핵융합硏, 핵융합 팬미팅 ‘2019 퓨전 팬 데이’ 개최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가핵융합연구소는 20일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국민들에게 핵융합 연구시설 방문 기회를 제공하는 ‘2019 퓨전 팬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사전 온라인 SNS 이벤트를 통해 선정된 80여 명의 참가자들은 관련 분야 전공 대학생 및 이공계 진학을 희망하는 중고등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되었으며, 전국 각지에서 핵융합연을 방문했다.

20일 열린 ‘2019 퓨전 팬 데이’ 행사에서 유석재 국가핵융합연구소 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제공=국가핵융합연구소]
참가자들은 KSTAR연구센터와 ITER한국사업단에서 근무하고 있는 핵융합 연구자들과 함께 핵융합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 수 있는 토크콘서트를 가졌다. 참석자들 중 미래 핵융합연구자를 꿈꾸는 중․고등학생들 및 이공계 전공 대학생들은 향후 진로 설정 및 진학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구하기도 했다. 특히 프랑스에 위치한 ITER국제기구 생활 등 글로벌 무대에서 활동하는 핵융합 연구자의 삶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플라즈마 이온온도 1억도 달성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핵융합 연구 성과를 달성한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 견학도 진행됐다. 특히 1억도 이상 초고온 플라즈마 연구를 위한 중성입자빔가열장치 설치가 완료된 KSTAR의 모습이 공개돼 참석자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유석재 핵융합연 소장은 “핵융합 연구에 대해 국민들과 친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오늘 같은 과학문화 행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며 “안전하고 깨끗한 핵융합에너지 개발에 매진하여 국민들의 관심과 응원에 보답하겠다”고 전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