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검찰, ‘김학의 수사 무마’ 실체 규명 집중…대통령기록관 닷새째 압수수색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 수사 인력 일부 세종시 상주
-경찰청 정보국·수사국 이틀 연속 자료 확보
-경찰 수사팀-청와대 ‘김학의 성범죄 혐의’ 보고 시점 확인 주력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 참석해 있다.[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이승환 기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수사무마 외압 실체를 규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검찰 수사단(단장 여환섭 검사장)은 19일 오전부터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기록관에서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생산한 문건을 확보 중이다. 지난 15일 착수한 압수수색이 4일째 이어지고 있다. 수사단은 대통령기록관 특성상 자료 확인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판단해 수사단 인력 일부를 세종시에 상주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압수수색은 다음주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수사단은 이틀째 경찰청 정보국과 수사국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2012~2013년 김 전 차관과 윤 씨 관련 수사기록을 확보하고 있다. 수사단 관계자는 “대통령기록관의 경우 일반적인 곳과 압수수색하는 방법이 달라 시간이 많이 걸린다”며 “기록물을 전부 보존해야 하기 때문에 정해진 공간에서 기록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사본을 확보해 분석하는 작업을 진행할것“이라고 말했다.

수사단은 대통령기록관과 경찰청 자료를 통해 과거 수사 당시 경찰의 청와대 보고 시점과 내용 등을 분석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난 2013년 김 전 차관의 성범죄 혐의 등을 수사했던 당시 경찰 수사팀은 김 전 차관 임명 전 청와대에 첩보 내용을 여러차례 보고했지만 질책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당시 청와대 인사들은 경찰이 내사 사실을 숨기다 차관 임명 후에야 알렸다는 입장이다. 앞서 법무부 과거사위원회는 2013년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경찰 수사팀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혐의가 있다며 곽상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현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중희 민정수석실 비서관(현 변호사)에 대한 수사를 권고했다.

수사단은 압수물 분석을 마무한 뒤 곽 의원과 이 변호사를 불러 조사할 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nic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