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삼성 GSAT 한·미서 14일에 “모르면 넘겨라”
인크루트, 준비전략 소개

재계가 대졸 신입채용의 두 번째 관문인 인성과 적성검사에 일제히 돌입했다.

지난주 현대카드와 SK그룹을 시작으로 토요일 KT와 LG, 일요일 삼성그룹이 직무적성검사(GSAT)를 앞두고 있다.

인크루트는 12일 지난해 수험생들의 후기와 조언 등을 종합해 삼성그룹의 직무적성검사인 GSAT의 특징과 준비전략을 소개했다. GSAT는 전국 5대 도시(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와 미국 2개 도시(뉴욕, 로스앤젤레스)에서 일괄적으로 치러진다. 언어논리, 수리논리, 추리, 시각적 사고 4과목에 걸쳐 115분간 총 110문항이 출제된다.

시험장 입실은 한국 시각으로 오전 9시경까지, 시험은 12시 이전에 종료된다.

모든 문항은 객관식이며 정답률이 중요한 만큼 오답, 즉 틀린 문제는 감점처리되므로 모르는 문제일지라도 찍지 말 것을 현장에서 공지한다.

지난해 수험생들의 GSAT 후기에 따르면 전체적인 난이도는 시중 문제집보다 쉬웠지만, 일부 과목에서 시간이 부족했다는 의견이 이어졌다. 우직하게 풀면 정답률은 높을지 몰라도 시간이 부족한 곤란을 겪게 되는 만큼, ‘모르는 문제는 빨리 넘기는 것이 실력’이라고 입을 모았다.

기억에 남는 문제로는 ‘추리’영역 중 ‘논리추론’ 파트를 꼽은 구직자들이 많았다. 특히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 연속으로 출제된 문제도 등장했다.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기업별 문제유형 파악으로 빠르게 풀이하는 스킬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문제를 실수 없이 읽어내는 연습으로 정답률을 높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부터 면접이 진행된다.

한편, 13일 실시되는 KT그룹의 경우 인성검사와 직무적성검사를 하루에 동시에 치른다. LG그룹도 같은 날 필기시험을 치르는데, 상반기 신입 채용을 진행한 LG화학, LG디스플레이, 실리콘웍스, LG CNS, 지투알 등 5개 계열사가 이에 해당한다.

이어 20일 CJ그룹, 21일 포스코그룹, 27일 롯데그룹, 28일 금호아시아나그룹 순으로 필기전형이 진행된다.

유재훈 기자/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