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식목일행사 긴급 취소…고성 산불 피해방지에 ‘올인’
-5일 식목일 행사 참석 취소…피해 확산 방지 주력
-“가용자원 모두 동원 주민대피 등 선제 대응” 지시
-“행동요령 홍보”…“北 번지면 북측과 협의해 진화”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0시부터 47분까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강원도 고성군 인제군 산불과 관련해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소방청, 속초시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긴급상황보고를 받은 뒤 총력대응을 지시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헤럴드경제=강문규ㆍ김수한 기자] 청와대 시선이 하루종일 강원도 고성을 향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오전 예정된 식목일 기념행사 참석을 긴급히 취소하고 고성 산불 상황을 예의주하면서 피해 확산 방지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0시 20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를 방문해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해 총력대응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재난안전관리본부, 산림청, 소방청, 국방부,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 속초시 상황실을 화상으로 연결해 상황을 보고 받고 “산불 진압이 어렵다면 확산방지에 주력하라”고 당부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특히 산불 진화과정에서 소방관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유의하고 이재민에 대한 긴급 생활 안정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더 이상의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이 번질 우려가 있는 지역 주민을 적극 대피시키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산불 발생과 진화 피해 상황 등을 적극적으로 언론에 공개하고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을 구체적으로 홍보하라”며 “산골짜기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일일히 확인하고 연락해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날이 밝는 대로 헬기를 동원해 산불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고 윤 수석은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통해 각 부처 계정들과 대응 요령 및 속보를 공유하는 한편 경찰청ㆍ산림청ㆍ속초시청ㆍ국무조정실 등도 온라인 계정으로 대응 요령과 속보를 전하고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산불이 북쪽으로 계속 번질 경우 북한 측과 협의해 진화 작업을 벌일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전날 밤까지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회의에 출석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야당의 양해를 구하고 자리를 떠나 위기관리센터 회의에 참석했다.

한편 이번 산불은 지난 4일 오후 7시 17분께 강원도 고성군 토성면 원암리 일성콘도 부근 변압기 폭발로 시작했으나, 강풍에 속초까지 확산했다. 이번 산불로 1명이 숨지고 임야 250㏊와 주택 125동이 불에 타는 등 피해를 입었다. 초속 20∼30m의 강한 바람을 타고 밤사이 산불이 확산하면서 인근 주민 4011명이 대피했다.

산림당국은 이날 오전 주불 진화를 목표로 초대형 헬기 2대와 대형 헬기 8대, 소방헬기 2대, 군용 헬기 7대 등 헬기 21대를 투입했다. 또 공무원과 진화대, 공중진화대, 소방, 의용소방대, 군부대, 경찰, 국립공원 등 1만698명의 진화인력을 투입했다.

정부는 오전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 중이다.

앞서 국방부는 강원도 고성 일대에서 발생한 산불 진압을 위해 군 장병 1만6500여명을 투입하는 등 가용전력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일출과 동시에 군헬기 32대, 군 보유 소방차 26대, 군 장병 1만6500여명을 투입해 진화작업을 실시 중”이라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요청에 따라 긴급 대피 중인 국민들을 위해 식사용 전투식량 6800명분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