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병국, 김연철에 “통일 장관 후보인지, 북한 대변인인지 이해 안 가”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정병국<사진> 바른미래당 의원은 26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두고 “장관 후보인지 북한 대변인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김 후보자는 통일부 장관으론 도저히 해선 안 될 말을 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날 국회는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정 의원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간사로 관여 중이다.

그는 “특히 (김 후보자가)금강산 관광 중 북한군 총격으로 인해 돌아가신 박왕자 씨 사건에 대해 남북간 통과의례라고 말한 점, 사드를 배치하면 나라가 망한다고 한 점, 천안함 폭침과 5ㆍ24 조치를 연계해선 안 된다고 한 점 등 이런 사람이 통일부 장관이 될 때 어떤 대북정책을 할지 의문이 생긴다”며 “과연 국민이 향후 대북정책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하는 행태를 받아들일지도 걱정된다”고 했다.

정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인사 원칙도 지적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처음에는 인사배제 5대 원칙을 내놨다가 스스로 검증이 안 되니까 7대 원칙을 발표했다”며 “그런데 이번 7명 장관 후보자도 거의 한 사람도 빼놓지 않고 다들 들어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7대 인사배제가 아닌 7대 인사기준이 된 셈”이라며 “이런 원칙을 왜 만들었는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정부는 인사청문회를 통과의례로 생각한다”며 “자기들만의 잣대를 갖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서 의견이 엇갈리는 데 대해선 “정부여당이 ‘꼼수’를 쓰고 있다”며 “패스트트랙을 하려면 선거법만 하면 될텐데 여기에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을 끼워넣은 것 아니냐”고 했다. 이어 “저희는 정부여당이 함께 하겠다는 법안들을 우리 당의 기본 원칙에 맞게 받아들여지면 같이 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얼마나 순수한 의지를 갖는지 보겠다”고 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