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규제풀고 세제지원까지…LPG차 확대 팔걷은 지구촌 각국
- 세계 70개국서 2714만대 운행 중…매년 증가세
- 美, LPG 대체청정연료로 지정해 소비세 감면
- 佛 도심진입 제한 면제…英 주행세 낮춰주기도

지구촌 각국이 LPG를 대체연료로 지정해 이를 사용하는 차량에 대한 지원 대책을 내놓으며 보급 확대에 힘쓰고 있다. 미국의 LPG 스쿨버스 [헤럴드DB]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의 일반인 구매를 허용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관련 시장 확대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LPG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사용제한 규정을 없앤 것은 물론 각종 지원책을 운영하고 있는 각국과 비교해선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발간된 세계 LPG협회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전 세계 70개국에서 운행하고 있는 LPG자동차는 2714만대로 매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주요 국가에서 LPG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 대체연료로 부각되면서, 영국ㆍ이탈리아ㆍ프랑스 등 경유차 규제 움직임이 일고 있는 유럽을 중심으로 LPG 자동차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미국ㆍ프랑스ㆍ호주 등은 온실가스 저감과 대도시 대기질 개선을 위해 보조금 지급 등 적극적인 LPG차 보급정책을 펴고 있다.

미국의 경우 지난 1990년 ‘대기정화법(Clean Air Act)’에서 LPG를 대체 청정 연료로 지정했고, 이어 1992년 ‘에너지정책법(Energy Policy Act)’을 통해 이를 재확인했다. 미국 정부는 같은 법제도를 기반으로 LPG, CNG 등 대체연료차량의 연료 충전 때 갤런당 50센트의 소비세 감면 혜택을 주고 있다. 또 LPG충전소 설치 때는 설치비의 30%, 최대 3만달러까지 세제지원 대책도 운영중이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천식 예방 등을 위해 디젤 스쿨버스를 LPG 등 친환경버스로 전환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도 시행 중이다. 이 같은 지원정책은 지난해 우리 환경부가 노후 어린이집통학차량을 경유차에서 LPG차로 전환할 때 보조금을 지급한 미세먼지 대책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기도 했다.

지구촌 각국이 LPG를 대체연료로 지정해 이를 사용하는 차량에 대한 지원 대책을 내놓으며 보급 확대에 힘쓰고 있다. 스페인의 LPG충전소 모습 [헤럴드DB]

유럽연합(EU) 역시 2011년 자동차 연료로 인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LPG, 전기, 수소, 바이오연료 등을 대체연료를 지정하고 유럽연합 및 개별 국가 차원에서 보급을 촉진하기로 뜻을 모은 바 있다.

LPG차는 프랑스 파리, 이탈리아 플로렌스, 스페인 마드리드 등 유럽 각국에서 최근 실시한 차량 2부제에서 전기, 수소차와 함께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프랑스 파리는 2016년부터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 차량을 0~6등급으로 구분하는 ‘차량 등급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전기ㆍ수소차는 0등급(class 0), LPGㆍCNG 등 가스 차량은 1등급으로 분류돼 도심 진입에 제한이 없을 뿐 아니라 무료주차 등의 혜택도 지원된다.

영국은 LPG차량을 ‘대체연료 차량’으로 지정하고 휘발유나 경유차에 비해 낮은 주행세 부과해 보급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