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 대통령, 반기문에 “미세먼지, 한ㆍ중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
-청와대서 40분간 미세먼지 해법 등 논의
-“범국가기구, 반 전총장만큼 적합한 분 없어”

문재인 대통령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만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지난 16일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의 위원장을 맡아 달라는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의 요청 수락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미세먼지를 한ㆍ중 공통의 문제로 인식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한 노력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미세먼지가 국내적인뿐 아니고 중국과도 관련된 문제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해외순방 중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미세먼지 범사회적 기구’ 구성을 제안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참으로 적합한 제안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반 전 총장을 범사회적기구 위원회 위원장으로 부탁한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미세먼지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노력하고있지만 국민들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쉽게 해결될 성격도 아니다”며 “하지만 반 전 총장님은 유엔에서 파리기후변화협약 등 기후 관련 협약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가장 열심히 노력하셨고 커다란 성과를 거두신 분이다”고 말했다. 또 “이번에 만들어진 기구는 민간과 국가를 어우르는 범국가기구의 성격”이라며 “범국가라는 표현에 반 전 총장님만큼 적합한 분이 없다”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