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인이 많이 걸리는 ‘위암’…하버드대보다 국내 수술이 더 낫다
-서울성모병원, 하버드대병원과 위암 수술 후 생존율 분석
-한국에서 수술 받은 환자 생존율이 미국 환자보다 2배 높아


[사진설명=한국인이 많이 겪는 위암의 수술은 한국에서 치료받는 경우 예후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헤럴드DB]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우리나라 사람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위암의 수술 치료는 국내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위암센터 송교영 위장관외과 교수팀은 하버드대학교 외과 멀른 교수팀과 공동으로 위암치료 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은 1989년부터 2010년까지 미국 전국데이터(SEER 레지스트리)와 서울성모병원, 하버드대학교 메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 데이터를 이용했다. 위암수술 후 예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유전 및 환경적 요인과 치료 요인의 영향을 관찰하기 위해 환자의 인종, 환자가 태어난 곳, 그리고 치료받은 곳을 나누고 해외와 한국의 대표 의료기관을 비교 분석했다.

그리고 환자를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 받은 환자(KK군, 3984명),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 받은 환자(KUS군, 1046명),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 받은 백인(W군, 1만1592명)으로 나누었다. 그 결과 위암환자의 5년 생존율은 KK군이 81.6%, KUS군이 55.9%, 그리고 W군이 39.2%를 나타났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 받은 환자군이 가장 좋은 예후를 보인 것이다.

또한 연구팀은 미국인 환자가 더 고령이고 더 진행된 암이 많으며 축적된 경험이 적어 림프절 절제술의 기술이 떨어지는 점 등을 고려해 적절한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했다고 판단되는 환자만 비교한 추가연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세계적으로 우수한 성적과 경험을 보유한 하버드대 병원의 환자 예후는 일반적인 미국 병원에 비해 좋았으나 서울성모병원의 치료성적보다는 낮았다.

또한 비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보정한 결과 KK군에 비해 KUS군은 사망위험이 2.8배, W군은 사망위험이 5.8배 높았다.

송교영 교수는 “위암환자의 예후는 기존 연구에서 서양보다 아시아권 환자들에서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이 유전적 요인 때문인지, 환경적 요인 때문인지, 아니면 치료방법의 차이 때문인지 논란이 있어 왔다”며 “이번 연구결과로 위암환자의 예후는 환자가 태어난 곳과 치료 받은 곳 모두에 영향을 받고 생물학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 특히 치료의 질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고 말했다.

국가암등록통계 자료에 따르면 위암은 2016년 우리나라 남녀 전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이다. 다행히 위암은 초기 단계에서 발견된다면 5년 생존율이 95% 이상으로 완치율이 높다. 하지만 초기에 증상이 없기 때문에 스스로 알아채기 쉽지 않다. 위암의 원인은 지속적인 음주나 흡연, 짜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 등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여부가 가장 중요하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1군 발암물질이다. 흡연을 하면 폐암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처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도 마찬가지다.

현재는 국가건강검진에 상부위장관 검사가 포함돼 40세 이상은 2년에 한 번 정기검진으로 암을 조기에 진단받기 쉽다. 경희의료원 후마니타스암병원 소화기내과 장재영 교수는 “위암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무증상의 환자가 검진을 받다가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