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업단지 배후 직주근접 아파트 ‘문수로 두산위브더제니스’ 주목

- 산업단지 인근 직주근접 단지…성공 분양 확산
- ‘문수로 두산위브더제니스’, 미포국가산단∙온산국가산단 등 산업단지 배후수요 ‘풍성’

 

풍부한 일자리를 갖춘 산업단지 인근 주거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직장과 가까우면 출퇴근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어 주거 만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주택 수요가 꾸준해 환금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또, 배후수요가 풍부한 만큼 생활 인프라가 탄탄하고 상권도 잘 형성돼 있어 주거 선호도가 높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작년 4월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동탄역 예미지 3차’에는 총 3만9,414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106.81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했다. 인근에 첨산업단, 연구, 벤처시설이 복합된 산업클러스터 동탄테크노밸리가 위치해 있어 직주근접이 가능하다는 점이 성공적인 분양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다.

산업단지 인근 주거지 선호는 전국적인 현상이다. 작년 2월 전남 순천시 광양만권 신대배후단지 B1블록에 공급한 ‘광양만권 신대배후단지 B1 중흥S클래스’는 381가구 모집에 1만7,065명이 몰렸다. 2018년 전남에서 분양한 단지 중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인 44.79대 1을 기록했다. 신대배후단지는 경제자유구역인 광양만권의 배후주거지로 광양복합업무단지, 광양세풍일반산업단지, 황금산업단지 등의 산업단지들이 인근에 위치한다.

울산에서도 풍부한 배후수요와 우수한 주거환경을 갖춘 산업단지 인근에 신규 단지의 공급을 앞두고 산업단지 근로자들과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시티건설은 3월 29일,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 1128-1(구 올림피아호텔 부지) 일원에 들어서는 ‘문수로 두산위브더제니스’의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시공은 두산건설이 맡았으며, 단지는 지하 5층~지상 38층 2개 동, 전용면적 84㎡ 아파트 256가구와 전용면적 32~78㎡ 오피스텔 99실로 구성된다.

‘문수로 위브더제니스’는 우수한 교통여건과 대규모 산업단지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출퇴근이 편리한 직주근접 단지다.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주력 업종의 기업이 입주한 미포국가산업단지와 온산국가산업단지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산•학•연 융합형 연구 특화단지로 조성되는 울산 테크노산업단지가 단지 남측에 위치해 배후수요는 더욱 풍성해질 전망이다.

편리한 교통환경은 물론 개발 호재도 눈 여겨 볼 만하다. 단지 앞에 위치한 공업탑 로터리는 울산 교통의 요충지이자 남구 문수로 교통의 중심축으로 이를 통해 시•내외로의 접근이 수월하다. 시외 버스터미널과 부산-울산 고속도로 이용도 수월하다. 옥동-농소 고속화도로는 공사가 진행중에 있으며, 동서축 교통망을 확충하는 울산외곽고속도로(2026년 완공 예정)가 지난 1월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면제사업으로 확정돼 타 지역과의 교통 접근성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산업단지 인근으로 형성된 교통망을 통해 교통 편의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실수요 및 투자수요가 기대된다.

단지가 조성되는 신정동 일대는 울산 지역 내에서도 주거선호도가 높은 곳으로 교육∙교통∙편의∙업무시설 등을 생활 편의시설이 우수한 옥동 생활권을 누릴 수 있는 입지다. 롯데마트 울산점이 도보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홈플러스, 중앙병원, 울산광역시청 등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바로 앞으로 뻗어 있는 삼산로를 이용해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이마트, CGV, 울산시외버스터미널 등이 밀집되어 있는 삼산동 일대로의 접근성도 우수하다.

특히 울산 지역에서 선호도가 높은 명문 초∙중∙고교가 위치하고 우수 학원가가 근접해 자녀를 가진 학부모들의 높은 수요가 예상된다. 울산의 명문학교를 걸어서 다닐 수 있는 데다 울산 지역의 대표 번화가이자 중심 학원가인 옥동 학원가도 인접한 최적의 교육 환경을 자랑한다. 울산의 대규모 학원가가 문수로 양편에 조성되어 있으며, 특히 옥동 성당 삼거리 주변에 대형 학원들이 들어서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연환경도 장점이다. 단지 맞은편으로 364만여㎡에 이르는 ‘울산대공원’이 위치해 도심에서 보기 드문 쾌적한 녹지 환경도 갖췄다. 이외에도 신선산, 선암호수공원, 태화강대공원 등 단지 인근으로 크고 작은 녹지공간도 많아 그린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단지에는 최첨단 특화 시스템도 적용된다.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할 수 있는 전열교환 환기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며, 차량 출입구 주차관제 시스템을 통해 보안 안전성을 높였다. 홈네트워크 월패드와 원격검침 시스템, 현관 일괄제어 시스템도 반영할 계획이다. 불필요한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대기전력 차단장치를 구축하고, 전력회생형 인버터 승강기를 통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문수로 두산위브더제니스’는 계약자를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파트는 제네시스 G90 2대, 오피스텔은 팰리세이드 2대와 제네시스 G80 1대를 추첨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윤병찬기자 /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