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檢, ‘삼바 상장특혜’ 한국거래소 압수수색…15일 추가수색 고려
14일 이어 15일 추가 압수수색 고려
2015년 상장규정 개정 후 삼바 상장
압수물 분석 후 거래소 인사 소환 전망

지난 2016년 11월 10일 한국거래소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신규상장 기념식. 왼쪽부터 당시 박태진 JP모건증권 대표, 이호철 한국IR협의회 회장, 박장호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 대표, 이은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주) 대표,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대표, 김원규 NH투자증권 대표, 김진규 한국상장회사협의회 부회장, 이천기 크레디트스위스증권 대표가 기념촬영하고 있다.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4일 한국거래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삼성바이오 상장 당시 불거진 특혜 의혹이 본격 수사선상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전날 오후 6시부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한국거래소 서울사무소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삼성바이오 상장 관련 업무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확보에 나섰다. 수사팀은 15일에도 유가증권시장본부 상장부서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거래소는 지난 2016년 11월 삼성바이오 상장 과정에서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삼성바이오 상장 1년 전인 2015년 11월 한국거래소는 유가증권시장의 상장규정에 ‘시가총액 6000억원, 자기자본 2000억원’ 요건을 신설해 매출이나 영업이익과 관계없이 상장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다. 완화된 규정에 따라 당시 영업이익을 내지 못하던 삼성바이오는 코스피에 입성했다.

지난해 7월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이와 관련해 특혜 지적이 나오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상장요건 완화는 거래소가 성장유망 기업의 국내 시장 유치를 위해 추진한 것”이라며 “상장요건 완화는 매출이나 이익 등 영업성과가 아직 실현되지 않았더라도 성장성이 높은 유망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도 지난해 12월 기자간담회에서 “당시 거래소에 재직하지 않았지만 적절한 절차에 따라 상장된 걸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수사팀은 전날 삼성SDS 과천 데이터센터와 삼성물산 사무실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진행해 내부 문서와 회계업무 관련 자료들을 확보했다.

이날 압수수색 소식에 삼성바이오 주가는 전날보다 3.3% 하락하며 약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번에 확보한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전망이다. 당시 상장업무를 총괄한 거래소 담당인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