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과기계 출연硏, 스페인 카탈루냐와 과학기술 협력 본격화
NST-카탈루냐 무역투자청 공동워크숍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제공]

- NST, 카탈루냐 무역투자청과 공동워크숍 및 분야별 세미나 열어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국내 과학기술계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스페인 카탈루냐 지역 기업 및 연구소와 공동연구 등 과학기술 협력을 본격화한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는 지난 12~13일 양일간 서울과 대전에서 스페인 카탈루냐 대표단과 정부출연연구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NST-카탈루냐 무역투자청 공동워크숍 및 분야별 기술세미나’를 개최했다.

협력의 일환으로 개최된 이번 공동 워크숍 및 기술세미나를 통해 출연연과 카탈루냐 민간기업ㆍ연구소 간 협력강화 방안을 모색했다.

첫날인 12일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4차 산업혁명을 위한 혁신, 네트워킹 그리고 기업가’를 주제로 공동워크숍이 진행됐다.

NST 원광연 이사장은 ‘한국과 카탈루냐 간 과학기술 협력의 이유’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했고, 카탈루냐 지식경제부 장관은 ‘카탈루냐의 산업현황’을 소개했다.

이어진 발표세션에서는 출연연과 카탈루냐 민간기업ㆍ연구소 간 성공적인 협력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13일에는 카탈루냐 민간기업 관계자들을 출연연으로 초청해 ‘전기차’,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3개 분야별 기술세미나를 열고 출연연과 카탈루냐 민간기업 간 기술소개를 통해 상호매칭 가능성을 검토하는 등 연구자 간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화학연에서 열린 전기차 분야 기술 세미나에서는 국내 전기배터리 및 차세대 전지연구 기술과 카탈루냐 전기차 충전기 및 고성능 배터리 기술을 소개하고 기관 간 협력 가능성을 검토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열린 자율주행 분야 세미나에서는 국내 모바일 핫스팟 네트워크·사용자 호출 대응형 자율주행 서비스ㆍ빅데이터 운용 기술, 태양열 필름과 카탈루냐의 무칩 RFID 시스템, 자율주행 운영회로 및 공공 교통서비스 기술을 공유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분야 세미나에서는 국내 ITS 교통시스템ㆍC-ITS 시스템ㆍ수관리 시스템과 카탈루냐 교통 모델링 및 건설관련 신기술을 공유했다.

이번 공동워크숍에서 출연연과 카탈루냐 민간기업ㆍ연구소는 상호 협력을 확대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원광연 이사장은 “NST와 카탈루냐 무역투자청 간에 구축된 협력체계를 적극 활용해 상호 연구협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을 당부했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