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OECD “최근 5년간 블록체인 ICO 10개 중 6개 불발”
-OECD ‘고잉 디지털 서밋’ 파리에서 개막
-‘성공적으로 완료된’ ICO 38%에 그쳐
-OECD “그럼에도 ICO 中企 자금조달에 장점”
-37개국 중 ‘전면금지’는 중국과 한국뿐



[헤럴드경제=정태일 기자]블록체인 산업에서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진행하는 암호화폐공개(ICO)가 최근 5년 간 60% 이상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고잉 디지털 서밋(Going Digital Summit)’을 통해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진행된 ICO 중 ‘완벽하게 완료된’ 프로젝트는 38%에 그쳤다. 최근 5년 동안 ICO 10개 중 6개는 사실상 중도에 무산된 것이다.

이에 대해 OECD는 “일부 ICO들은 사기성을 띠거나 초기 단계 진입마저 실패하는 양상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ICO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났던 2017년 ICO 실패율은 45%로 5년간 평균치보다 7%포인트 높았다.

지난해 ICO를 거친 뒤 4개월 동안 사업을 유지한 중소기업은 44.2%에 불과해 절반 이상은 ICO를 통해 사업 자금을 확보하고도 4개월 뒤 도산하고 말았다. OECD는 “사업 초기 단계 자금조달에서 나타나는 고위험이 높은 실패율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ICO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벤처캐피탈(VC)과 같은 전통적인 자금조달 방식을 압도하며 투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대세수단으로 자리잡아왔다.

OECD 분석 결과 2017년 1분기만 해도 ICO를 진행해 조달된 자금이 3600만달러로 벤처캐피탈 1억700만달러보다 적었지만, 2분기 들어 단숨에 역전해 ICO 규모가 벤처캐피탈의 3배 이상이었다. 


지난해 2분기에는 ICO 규모가 72억8600만달러까지 올라가 벤처캐피탈보다 6배 이상 많았다.

이에 OECD도 중소기업들이 자금을 확보하거나 사업을 개발하는 단계에서 ICO가 여전히 진입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정부 당국의 적절한 규제와 관리감독이 선행돼야 한다고 OECD는 강조했다.

OECD가 37개 개별 국가별로 ICO에 대한 제도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면금지(ban) 입장을 취하고 있는 나라는 중국과 한국 단 2개국이었다.

반면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은 지난해 2월 ICO 가이드라인을 제정했고, 프랑스도 지난해 기업 성장과 변화를 위한 행동계획 법안(PACTE)에 ICO 관련 규정을 포함시켰다.

호주 증권투자위원회(ASIC)는 ICO 사기 방지와 투자자보호를 위한 가이던스를 마련했고, 캐나다 온타리오증권위원회(OSC)도 ‘ICO 발행은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적시했다.

일본 금융청(FSA)은 ICO가 지불서비스 및 자금거래 법안 테두리에서 관리될 수 있다고 밝혔다.

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