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블랙리스트-5.18폄훼…여야 난타전
한국 “감독권 행사? 靑 궤변…국민바보로 아나”
민주 “5·18 망언자 징계하라…공당 맞나” 반격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왼쪽)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5ㆍ18 망언’으로 수세에 몰렸던 자유한국당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다시 공세모드에 들어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5ㆍ18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를 거듭 요구하며 방어전에 나서고 있다. 공전 중인 국회에 블랙리스트 공방까지 더해지면서 여야 대치는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당은 21일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적법한 감독권 행사”라는 청와대의 입장에 대해 “황당한 궤변”이라며 총공세에 돌입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환경부 블랙리스트를 체크리스트라고 하든 인사파일이라고 하든 이런 황당한 궤변이 어디 있냐. 국민들을 바보로 아는가”라며 “(청와대가) 먹칠하지 말라고 하는 이야기 속에는 언론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검찰에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라며 각을 세웠다. 이어 “검찰에게 당부한다”며 “이번이 정치검찰 오명 벗을 수 있는 기회다. 살아있는 권력에 칼 겨눠야한다”고 덧붙였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검찰 수사로 밝혀진 문재인판 블랙리스트에 대해 어제 청와대는 ‘체크리스트였다’라는 변명을 했는데 ‘내로남불’에 이어 ‘내첵남불’이라는 새로운 말을 만들었다. 이는 권위주의의 끝판왕”이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검찰이 이번 수사를 제대로 하느냐에 따라 검찰의 운명이 달려있다”고 했다.

반면 민주당은 이날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언급하는 대신 5ㆍ18 망언 3인방에 대한 징계를 거듭 요구하며 5ㆍ18 공세로 방어에 힘썼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은 비뚤어진 역사인식을 바로잡을 생각이 없는 듯 하다”며 “망언에 대한 한국당 발언은 공당이 맞는지 의심하게 한다. 5ㆍ18을 부정하는 ‘망언’ 의원들을 퇴출하는 것은 정상적인 정당이라면 마땅히 해야하는 일”이라며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 분노를 정치공세로 치부하는 것은 극우의 길로 가겠다고 자인하는 것”이라며 “국민을 분열하는 극우의 길을 거듭하면 국민 지탄과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앞서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환경부 관계자로부터 청와대 인사수석실 지시를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사실이 알려졌다.

블랙리스트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는 전날 “블랙리스트라는 ‘먹칠’을 삼가달라”는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환경부 장관이 산하기관 감사를 벌이게 한 것도 적법한 감독권 행사”라며 “물론 이런 권한은 합법적인 틀 안에서 행사돼야 한다. 감사의 수단이 합법인지 불법인지는 현재 검찰이 수사하고 있어 그 결과가 나올 때까지 청와대는 최대한 조용히 지켜볼 것”이라고 한 바 있다. 

이현정 기자/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