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행정부, 안보당국 반대에도 사우디에 핵기술 이전 추진”
美하원 감독위 중간보고서…면밀한 조사 착수
플린 전 NSC 보좌관, 페리 에너지부 장관 등 주도
맥매스터 전 NSC 보좌관 등 안보 위험 경고·반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2017년 3월 백악관에서 회담을 하고 있다. [게티이미지]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 백악관이 국가 안보 당국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우디아라비아에 핵·원자력 기술을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한 것으로 미 하원 조사 결과 나타났다. 사우디의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살해 사건 이후에도 ‘사우디 감싸기’로 뭇매를 맞은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조사 보고서로 더 큰 비난에 휩싸일 전망이다.

하원 감독개혁위원회가 19일(현지시간) 공개한 중간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취임 초기부터 최근까지 백악관과 행정부의 일부 고위 관리들은 사우디와 핵 기술을 공유하고 중동 지역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미국이 참여하는 계획을 추진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언론이 전했다.

허버트 맥매스터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백악관 변호사들은 이해 충돌 가능성과 국가 안보 위험, 법적 장애물 등을 이유로 정부의 계획에 반대했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또 이 계획은 다른 국가로 핵 기술을 이전할 때 필요한 정책 검토를 우회하려는 시도라고 지적하며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나 초대 백악관 NSC 보좌관 마이클 플린부터 최근 릭 페리 에너지부 장관까지 트럼프 행정부의 주요 인사들은 이같은 경고를 무시하고 핵 기술 이전 계획을 진행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심지어 지난주까지도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에서 원자력 기술 이전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민간 부문 협력자들과 손잡고 트럼프 대통령과 살만 사우디 국왕의 통화에 사우디 핵 이전 아이디어를 제공하기 위해 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계획에는 플린 전 보좌관이 영입한 데렉 하비 전 NSC 중동 담당 수석보좌관, 트럼프 대통령의 후원자이자 중동과 사업을 해온 사업가 톰 배럭도 중점적으로 참여했다.

이 계획의 지지자들은 대통령이 배럭을 특별대표로 임명하도록 하는 내용의 메모를 플린에게 보냈다. 플린 전 보좌관은 원전업체들의 고문 역할로 활동하기도 했다.

또한 보고서는 핵 이전 계획으로 이익을 볼 수 있는 발전소 제조업체 중 하나인 웨스팅하우스 일렉트릭이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의 가족에게 자금을 지원한 브룩필드자산운용의 자회사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소속 엘리자 커밍스 위원장이 이끄는 하원 감독위가 이날 발표한 24쪽짜리 중간 보고서에는 백악관 내부 고발자들의 증언도 담겼다. 이들은 핵 이전 계획을 계속 추진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고민하다 고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의 한 고위 관리는 이 계획에 대해 “관련된 인사들이 돈을 벌기 위한 계획”이라고 비난했다.

감독위는 이번 사안에 대해 면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WP는 이번 주 쿠슈너 고문의 중동 순방 소식을 전하면서 “하원 보고서가 각별한 관련성을 가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백악관은 이날 보고서 공개 후 논평 요청에 답하지 않았다고 WP는 전했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