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성윤모 산업 장관 “전기차 연구개발 투자 집중…구매보조금 등도 추진”
해외 위탁생산분도 보조금 지원…전기버스 대량 발주 협의중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헤럴드DB]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전기차 시장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행거리 향상, 충전시간 단축 등에 연구개발(R&D) 투자를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충북 오창 전기버스 제조업체 우진산전을 방문, 이처럼 전기차 산업에 대한 정부의 육성 의지를 강조했다.

성 장관은 “전기차 산업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혁신적인 플랫폼을 가진 역량 있는 중소·중견기업 등 뉴 플레이어의 진입 확대가 필요하다”며 “새롭게 진입하는 중소·중견기업의 초기부담 경감을 위해 올해부터 핵심부품 공용화와 개방형 플랫폼 개발 지원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어 “전기차 등 해외물량 위탁생산에 대한 보조금 등 지원도 새롭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성 장관은 또 “대량 수요 창출을 위해 전기버스 보급 의지가 강한 지방자치단체와 대규모 발주를 협의 중”이라며 “구매보조금, 전기요금 특례연장 및 취득세 감면 확대 등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시장은 2015년 2907대에서 2018년 3만1696대로 10배 이상 확대되고, 수출도 2015년 1만2140대에서 2018년 3만8524대로 증가하는 등 본격 성장 궤도에 진입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