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케이 “日국민 80%, 문희상 발언 비판”
[EPA]

[헤럴드경제=모바일섹션] 문희상 국회의장의 ‘일왕 사죄’ 발언과 관련, 일본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발언을 철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일본 극우 언론의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18일 산케이신문과 FNN이 16~17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문 의장이 일왕을 ‘전쟁범죄 주범의 아들’이라고 표현하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일왕의 사죄가 필요하다고 말한 것에 대해 응답자의 82.7%가 “발언을 철회해야 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67.7%는 위안부 문제가 진정되지 않는 이유가 “한국 측에 있다”고 답했으며 “한일 양국 모두에게 있다”는 응답은 26.7%, “일본에 있다”는 대답은 3.7%였다.

여론조사를 한 산케이신문이 극우 성향의 독자들이 많은 곳이기는 하지만, 위안부 문제를 둘러싸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한국을 향해 펼치고 있는 비판 공세가 여론에 먹혀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응답자의 77.2%는 한국에 대해 “신뢰할 수 없다”고 말해 “신뢰할 수 있다”는 응답 13.9%를 압도했다.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후생노동성의 통계 부정 의혹으로 4.0%포인트 감소해 43.9%로 낮아졌다. 의혹과 관련해 응답자의 78.9%는 정부의 설명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달 말 제2차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응답자의 76.5%가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며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해서도 72.1%가 “진전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