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뇌가 섹시해지고 싶다면…훈제연어·녹황색채소에 구운 견과류 팍팍 뿌려라…
뇌는 우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다. 때문에 다른 신체 기관뿐 아니라 뇌 건강을 지키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영란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영양팀의 조언으로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1. 견과류=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아르기닌·마그네슘 등 각종 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과 관련된 물질의 생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뇌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뇌기능 장애로 올 수 있는 치매의 위험을 감소시키데 도움이 된다. 견과류는 美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식품 중의 하나지만 열량이 높으므로 소량씩, 소금을 치지 않은 채로 섭취한다.

2. 달걀=달걀에 들어있는 레시틴 성분이 기억력의 저하를 막아준다. 레시틴은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해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여준다. 철분, 콜린 등 영양소가 풍부해 집중력과 학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3. 연어=DHA 등의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생선이다. 이는 혈중 중성지방 및 지질의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 속 혈전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 연어에는 비타민 B군이 풍부하다. 이는 피로회복, 빈혈예방, 손톱, 머리카락, 피부보호 등의 작용을 도울뿐 아니라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단 연어는 지방함량이 높기 때문에 황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한 녹황색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4. 다크초콜릿=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에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의 한 종류인 플라바놀이 성분이 있다. 폴라바놀은 혈액순환 개선, 치매예방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녹황색 채소와 과일=브로콜리, 파프리카, 토마토, 사과, 당근에는 비타민 A·C· E, 코큐텐, 셀레늄 등의 항산화물질이 듬뿍 들어있다. 뇌는 지방이 많고 산소와 포도당을 많이 쓰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아 산화되기 쉽다. 뇌세포막의 지방이 산화되면 포도당 운반이 잘 안 되고 신경전달 물질의 분비 기능이 떨어진다. 과일과 채소의 항산화 물질은 체내에 쌓인 활성산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할 뿐 아니라 심장질환이나 암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 움이 된다.

연어 견과류 샐러드 

<재료> 양상추 1/2통, 훈제연어 적당량, 견과류 3큰술 (호두, 아몬드 등), 무순/치커리 등 녹황색 채소

소스: 유자청 마요소스

<만드는 방법>

1 양상추는 세척 뒤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견과류는 먹기 좋게 다진 뒤, 바삭한 식감을 위해 마른 팬에 굽는다.

3 훈제연어는 기름기를 키친타월을 이용해 제거해놓는다.

4 일부 기름기가 제거된 훈제연어 위에 무순을 올려놓고 돌돌 말아준다.

5 소스는 유자청, 3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마요네즈 5큰술, 식초 2큰술, 소금 1/2 작은술 넣고 섞어준다.

6 채소와 연어를 접시에 올리고, 드레싱을 곁들여준 다음에 견과류를 뿌려준다.

손인규 기자/iks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