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CO제도화 무산]암호화폐 불신이 블록체인 사업으로 ‘불똥’
암호화폐 이미지 [헤럴드경제DB]

[헤럴드경제=정태일 기자]정부가 암호화폐공개(ICO) 제도화 반대 입장을 유지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은 물론 블록체인 기업들의 프로젝트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최근 가상통화 관련 관계부처 차관회의에서 정부가 ICO 가이드라인 등을 제시하는 경우 투자 위험이 높은 ICO를 정부가 공인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어 투기과열 현상 재발과 투자자 피해가 확산될 수 있다며 ICO 제도화에 대한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가뜩이나 위축된 블록체인 시장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블록체인 기반 음원서비스 플랫폼을 준비 중인 한 기업은 자사 코인을 음원 구매에 일부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지만, 최근 결제대행업체로부터 불가능하다는 답을 받았다.

이 서비스는 창작자(작곡가ㆍ작사가), 제작자, 소비자가 체인으로 연결되고 블록체인 기술로 저작권 보호ㆍ관리ㆍ정산이 이뤄지는 구조다. 사용자 간 P2P 방식 음원 거래가 가능하고 기여도에 따라 보상으로 코인도 지급된다.

하지만 코인으로 음원을 결제하는 것이 막히면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동력도 꺾이게 됐다. 이 업체 관계자는 “코인으로 음원 전액을 구매하는 것도 아니고 포인트처럼 일부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마저 어려워졌다. 암호화폐에 대한 불신이 깊어져 블록체인 기술까지 홀대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파트너사가 사업을 접으면서 덩달아 기술을 공급했던 블록체인 기업들이 허탕치는 경우도 있다.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사업을 준비했던 한 블록체인 기업은 이달 초 프로젝트를 주도했던 파트너사가 중도 포기하면서 그동안 개발에 투자했던 비용과 시간을 날리게 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아직 스타트업 수준인 블록체인 기업들이 대부분 프로젝트 개발 파트너사와 협업하고 있는데 파트너사들이 정부 눈치에 사업 속도를 늦추거나 중단해 블록체인 기업들까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장 악화에 투자금 회수를 서두르려는 투자자들은 블록체인 기업들에 서비스 개발 속도를 높이라고 압박하고 있다.

콘텐츠 플랫폼 분야 한 블록체인 기업 관계자는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을 위해 일정 기간 이상이 필요한데 투자자들은 개발 속도롤 올리라는 주문만 해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killpa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