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생물로 희귀 유전자원 정밀탐색…인공 유전자회로 기술 개발
- 생명硏 연구팀, 서해안 갯벌유래 DNA에서 나일론원료 합성 가능한 신기능 효소 발견

인공 유전자회로 구성도 및 개발과정.[제공=한국생명공학연구원]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합성생물학전문연구단은 인공 유전자회로 기술 개발을 통해, 서해안 갯벌유래 미생물 유전체군에서 ε-카프로락탐(나일론모노머)을 합성하는 새로운 기능의 효소유전자들을 발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유전자회로를 바이오센서로 이용, 자연에서 추출한 유전체군에서 나일론원료를 합성하는 새로운 효소활성이 감지되면 정량적인 형광신호를 내도록 유전자회로를 제작해 미생물 세포에 도입했다.

연구팀은 미생물이 주변 환경에 반응하는 과정에 필요한 유전자 발현 촉진 단백질과 DNA조각을 새롭게 조합해 인공적인 유전자회로를 제작하고, 이를 세포에 도입해 다양한 생체활성을 정밀 감지하는 새로운 생물분석 기술을 발전시켜 왔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방식을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갯벌유래 DNA를 정밀 탐색해 나일론모노머(카프로락탐)를 합성하는 새로운 효소작용을 발견한 것이다.

이승구 합성생물학전문연구단장은 “최근 유전자회로 기술을 이용해 대량 유전체자원의 기능을 고속 비교분석, 합성생물학에 필요한 유전체 설계 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며 “연구팀의 유전자회로기술이 새로운 플라스틱 생합성/분해에 필요한 유전자의 발견이나 C1전환효소 개발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11월 29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nbgk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