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설연휴의 끝자락 우리춤으로 얼쑤
국립무용단 2월5·6일 ‘설·바람’ 공연

국립무용단 북의 시나위 중 진도북 [국립극장]

국립무용단이 명절을 맞아 선보이는 명절기획시리즈 ‘설ㆍ바람’이 2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국립극장(극장장 김철호) 하늘극장 무대에서 펼쳐진다. 지난 추석 공연된 ‘추석ㆍ만월’에 이어 선보이는 두번째 명절 기획이다. 전통명절인 설을 맞아 새해 기원의 마음을 담은 풍성한 한국춤 잔치로 꾸려질 예정이다.

‘설·바람’에서는 섬세하고 우아한 춤사위가 돋보이는 신작 4편과 지난 ‘추석·만월’을 통해 선보인 2편의 소품을 한데모아 다채로운 우리 춤을 즐길 수 있는 무대로 채운다. 공연의 시작을 여는 ‘신일(愼日)’(장현수 안무)은 새로운 몸과 마음가짐으로 근신하며 복을 기원하는 고유의 전통 의식에서 기원한 작품으로, 왕무당의 솔로 신과 화려한 군무에 어우러지는 거문고 가락이 한 편의 드라마를 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거문고·대금 등의 강직한 선율과 푸른빛 의상을 통해 절개와 기개의 선비정신을 남성 춤의 아름다움으로 표현한 ‘한량무’(황용천 안무), 맑고 영롱한 방울소리에 복을 기원하는 정신을 담아 여성 춤의 섬세함과 강인한 에너지를 선보일 ‘당당’(송지영 안무)은 우리 춤의 새로운 스타일을 제시한다. 평채 호흡을 응용한 춤사위를 힘 있는 동작과 소고의 겹가락을 통해 만나볼 수 있는 ‘평채소고춤’(정관영 안무)도 ‘설·바람’을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신작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해 박수갈채를 받았던 ‘미인도’(윤성철 안무)와 ‘북의 시나위’(예술감독 김상덕 안무)는 이번에 다시 한 번 무대에 올라 공연을 풍성하게 할 예정이다.

‘설·바람’의 연출을 맡은 정종임은 원형무대의 특성을 살려 무대와 관객이 긴밀하게 호흡하며 함께 즐길 수 있는 형식의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명절 연휴를 맞아 할인혜택도 풍성하다. ‘가족 할인’(3인 이상 가족)과 ‘한복 할인’(한복을 입고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을 통해 30퍼센트 할인가에 예매할 수 있다.

한편, ‘설·바람’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신작들은 국립무용단의 관객 참여형 프로그램인 오픈 리허설에서 그 첫 선을 보인다. 신작 중 ‘한량무’ ‘평채소고춤’ ‘당당’이 그 프로그램이며, 예술감독 및 안무가와의 관객과의 대화 시간도 준비돼 있다.

이한빛 기자/vi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