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지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 청약 평균경쟁률 4.2:1 이례적 전타입 마감

 


단독주택이 침체된 부동산 업계의 블루칩으로 주목받고 있다. 정부의 연이은 규제로 전국 아파트 가격이 하향세를 보이는 가운데 단독주택은 홀로 가격이 뛰는 역전현상을 보이고 있어서다. 

이 같은 현상은 지역별 도시재생사업과 재개발 기대감이 반영된 것은 물론,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는 등 똘똘한 한 채에 수요가 여전히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5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단독주택 가격은 0.42% 상승한 반면 아파트 가격은 0.18% 하락했다. 단독주택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 각각 0.61%, 0.37%씩 뛰었으나 아파트 가격은 각각 0.06%, 0.31%씩 하락했다.

특히, 서울은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희비가 더 뚜렷했다. 같은 기간 서울 아파트값은 전월 대비 0.17% 빠졌으나 단독주택은 0.79%나 상승했다. 5대 광역시도 아파트는 0.06% 하락한 반면 단독주택은 0.59% 상승했다.

이는 거래량으로도 확인된다. 서울부동산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동대문구, 영등포구, 송파구 등에서 단독주택 매매 거래량이 전월보다 늘어났다. 같은 시기 아파트 거래량이 급감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 거래량은 2322건으로 지난 9월(1만2246건)의 6분의 1 수준으로 급감했다.

한편, 수도권 청약성적 명암이 뚜렷한 가운데 단독주택은 아파트 청약성적을 누르기도 했다. 지난 2일 1순위 청약을 받은 ‘수지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은 청약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하던 단독주택의 징크스를 버리고, 높은 경쟁률로 순위 내 마감을 보이며 업계에 화제가 됐다. 가장 인기가 높았던 전용 107.49㎡ 주택형의 경우 최고 8.1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수지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 분양관계자는 “금번 청약성공의 원인은 단순히 단독주택으로서의 가치만 인정받은 것이 아니라, 동일한 단독주택인 동천동 A단지나 유사한 면적의 아파트대장동 B단지등 인근 유사 면적의 중대형 아파트와 비교해도 가치를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의미가 크다”며 “이에 청약 마감된 지난 주 주말에는 당첨자와 관망수요까지 겹치며 홍보관이 인산인해를 이뤘을 정도”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최근 수지구가 조정대상으로 지정됐지만, ‘수지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은 이전의 비규제지역 혜택이 그대로 적용되는 희소성이 돋보인다. 세대주, 세대원 조건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1순위 청약이 가능하고 분양권 전매도 당첨일로부터 6개월이 지나면 할 수 있다. 여기에 계약조건 또한, 업계서 보기 드문 중도금이 전액 무이자조건까지 더해지며 수요가 더욱 몰리고 있다는 평이다.

‘수지성복 월드메르디앙 샬레 더 블룸’은 용인시 수지구 성동복 587-2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전용면적 104㎡~130㎡, 총 50가구 규모다. 단독주택이지만 아파트와 같은 단지형으로 조성돼 단독주택의 쾌적성은 물론 아파트 단지가 제공하는 안전성과 편리성까지 갖췄다. 

 
아파트 단지와 같이 입주자 전용 게이트, 게이티드 커뮤니티(Gated Community, 외부인 출입제한 시스템), 공동보안관리 등을 갖췄다. CCTV, 경비실, 주차관제 시스템 삼중보안, 도시가스 태양광 패널 무상시공 등 최신 시설도 탑재됐다. 단지는 강남까지 차량으로 20분 내에 도달 가능하다.

현재 홍보관은 현장에 위치하며 ‘내 집 마련 예비신청’을 받고 있다.

윤병찬기자 /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