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기도, e스포츠 신성장동력 선도 ‘VR e스포츠 백서’ 출간


경기도가 VR(가상현실)을 결합한 e스포츠 신성장동력 시장 발굴에 앞장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지난 6개월 동안 VR e스포츠 아카데미아(이하 아카데미아) 연구 결과를 기록한 백서 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하는 백서는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VR 산업 관련, 그 성장속도에 발맞춰 국내 콘텐츠 시장 확대와 B2B 산업 융복합 강화의 일환으로 e스포츠가  그 대안으로 제시됨에 따라 관련 분야 전문가군을 구성하여 연구 논의한 결과 자료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및 유관기관은 지난 6월 수원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VR e스포츠 아카데미아 발대식을 개최하고 VR e스포츠 발전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선바 있다. 백서 발간은 아카데미아 발대식 이후 지난 7월 판교에서 열린 'GDF 2018 VR-e스포츠 쇼케이스'에 이어 두번째 결실이다. 당시 쇼케이스는 국내 e스포츠 전문가와 해설진, 유명 프로게이머 등이 참석해 VR과 e스포츠를 처음 결합한 시범 무대를 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지난 쇼케이스가 VR e스포츠로서 가능성을 제시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라면, 이번 백서 발간은 사실상 해당 분야 연구가 체계화되어 있지 않은 현 시장 상황을 감안할 때 향후 국내외 VR-e스포츠 시장의 성장 발전에 있어 중요한 교본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백서는 VR게임과 e스포츠 트렌드, VR e스포츠의 이해, VR e스포츠 쇼케이스 준비, VR e스포츠 쇼케이스 성과와 피드백, VR e스포츠의 가능성 등 해당 산업 분야의 태동부터 활성화 방안을 실무적인 노하우와 타당한 근거를 바탕으로 분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여기에 국내뿐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VR e스포츠의 이해도와 접근성을 설명한 것은 물론, 실제 VR-e스포츠가 산업화에 접어들기 위해 종목, 선수, 경기, 중계방식 등 각 분야에 따라 필요한 제반 사항을 나열해 관련업계의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 주도로 이뤄진 'VR e스포츠 아카데미아'의 총괄 운영과 기획은 e스포츠 전문기업 스틸에잇이 맡고 있다. 
백서의 열람을 원한다면 누구든지 경기문화창조허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요약
아카데미아를 구성한 20인의 전문가들은 VR게임과 e스포츠의 결합 가능성을 찾기 위해 VR e스포츠에 적합한 게임들을 찾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VR의 장점인 몰입도를 살리면서도 신체적 활동의 물리적 요소와 전략적 요소가 결합된 게임이 VR e스포츠에 적합하다고 판단하며 비트세이버(Beat Saber)와 스트린트벡터(Sprint Vector)같이 SF/판타지 요소가 가미된 게임들이 우선적으로 거론됐다. 이와 더불어 현재까지 상용화된 다양한 게임들을 분석하며 토론을 진행했다.
향후 VR e스포츠의 발전을 위하여 VR게임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 역시 연구했다. 아카데미아는 VR e스포츠를 시청할 관전자들의 시점을 가장 중요시했으며, 시청 입문을 위한 '접근성'과 게임 시청의 재미를 증진시킬 수 있는 '가독성'을 고려한 개발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한, 멀티플레이와 PVP(Player VS Player, 유저 간 전투)를 지원하며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옵저버(관전자) 기능 역시 갖추고 있어야 VR e스포츠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백서에서는 VR e스포츠 전용 경기장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다. 비용 문제뿐만이 아니라, 경기와 선수를 찾는 팬들 간의 감정적 유대를 느낄 만한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논의 과정에서 VR e스포츠의 특성이 반영된 정부 차원의 e스포츠 전용 경기장 설립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 'VR e스포츠 아카데미아' 전문가 20명 
이제동 스타크래프트 전 프로게이머
홍민기 리그오브레전드 전 프로게이머
문호준 카트라이더 프로게이머
구교민 배틀그라운드 프로게이머

김찬기 브로틴
최강배 라이크코퍼레이션
이승훈 영산대학교
송영일 써틴플로어

정소림 캐스터
김동준 해설위원
박상현 캐스터
김정민 해설위원

채정원 아프리카tv
남윤승 OGN
진교준 꿈틀컴퍼니
성상훈 DIA TV
박상진 포모스
권이슬 아나운서
테스터훈 유튜브 크리에이터
윤아름 기자 ga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