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신년기자회견] 외신이 여성차별 질문하자 “부끄러운 현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내외신 출입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우선 여성이 고위 공직에 더 많이 진출하게
- 지속적으로 행복을 누리도록 노력하겠다
- 20대 남성 지지율 하락, 젠더갈등 때문 아니야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여성차별에 대한) 지적은 우리가 우리의 부끄러운 현실이라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 외신 기자가 “대한민국 사회는 선진국 기준으로 양성불평등이 가장 심한 사회 중 하나다. 여성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라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그래서 새 정부 들어서 우선 여성을 고위 공직에 더 많이 진출하게 하는 노력 비롯해 유리천장을 깨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를 통해 여성 고용률이 높아졌다”고 했다.

이어 “이와 함께 또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문제에서도 큰 진전이 있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적으로 양성 간의 차이나 다르다는 것이 서로에게 불편을 주고 고통을 주지 않도록, 모든 성별이 함께 평등하게 경제활동과 사회활동 그리고 행복을 누리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성별 간 갈등에 대해서는 "젠더 갈등이 심각해 국정지지도 차이가 난다는 말을 하는데, 갈등을 잘 알고 있고, 특별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회가 바뀌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라고 했다.

그는 "갈등을 겪으면서 사회가 성숙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라며 "그 갈등 때문에 지지율 격차가 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20대 남성 지지율 차이가 난다면 희망에 대한 관점 차이"라고 했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