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8노스 “北 풍계리 핵실험장, 완전 파괴 안 돼…곳곳은 그대로”
지난 5월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이 폐기 현장을 취재하는 외신 기자단의 모습. [사진=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헤럴드경제=송형근 기자] 지난 5월 북한이 파괴했다고 주장한 풍계리 핵실험장 일부가 원상 그대로 남아 있다고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밝혔다.

38노스는 12일(현지 시각) ‘풍계리 핵실험장: 현 상황과 미래의 사찰’이라는 글에서 지난 10월 31일과 한 달 뒤인 11월 30일 촬영된 위성사진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매체는 “갱도 입구 폐쇄와는 별도로 이 구역들의 파괴 정도는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밝혔다. 지난달 위성사진을 보면 행정지원 시설과 지휘 본부 안에 있는 가장 큰 두 개의 건물이 온전한 상태라고 부연했다. 행정지원 구역 내에서 개간 활동이 이뤄진 정황도 관찰됐다.

또 20여 명의 인력이 남쪽 지원 구역 내 현장에서 발견됐는데, 북한이 핵실험장을 완전하게 폐기한 것이 아니라는 추가 증거가 될 수 있다고 38노스는 밝혔다.

또 눈 덮인 주요 도로에 차량이 지나간 흔적도 선명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38노스는 “풍계리 핵실험장이 일단 폐쇄됐지만, 북한이 실험을 재개하기로 결정한다면 재가동 상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고 했다.

sh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