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치매환자 늘지만 수요 못 따라가는 경찰 ‘배회감지기’ 보급사업
-GPS 이용 실종자 찾는 경찰 배회감지기 보급 사업
-치매환자ㆍ지정장애인 75만여 명…매년 증가 추세
-2회 이상 실종된 이에게만 우선 제공…보급 제한 탓
 

배회감지기. [사진제공=경찰청]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치매노인와 지적장애인의 수가 매년 늘면서 이들의 실종을 예방하는 배회감지기 수요가 커지고 있지만 보급제한으로 공급이 미처 따르지 못하는 실정이다.

배회감지기는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를 활용해 치매 환자의 보호자 스마트폰으로 환자의 실시간 위치가 전송되는 장비다.

경찰은 치매환자나 지적장애인의 실종을 막기 위해 지난 2016년 SK하이니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배회감지기를 보급해왔다. 지난해 8월부터 치매노인에게 배회감지기 1만 대를 보급했고, 이달 안으로 지적장애인 500명에게 배회감자기를 무상보급할 예정이다.

배회감지기 효과는 통계로 확연히 드러난다.

13일 경찰청에 따르면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이후 실종신고된 보급대상자 49명을 전원 발견했고, 평균 발견소요시간도 12시간에서 1시간으로 크게 단축됐다.

문제는 매년 늘고 있는 치매환자나 지적장애인 수에 비해 배회감지기 보급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치매환자는 45만여 명, 지적장애인 수는 30만여 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면서 이들의 실종접수 건수도 매년 늘고 있다. 치매환자의 실종 접수는 지난 2014년 8200여 건에서 지난해 1만300여 건으로 급증했고, 올해의 경우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이미 1만1300여 건이 접수돼 지난해 수치를 뛰어넘었다. 지적장애인 실종접수 건수도 매년 8500여 건을 웃돌고 있다.

그러나 배회감지기 공급 제약으로 배회감지기는 2회 이상 실종된 경험이 있는 상습 실종자에게 배회감지기를 우선 보급하고 있다. 실종 가능성이 있거나 1회만 실종된 경험이 있는 치매환자나 지적장애인은 우선 순위에서 제외되는 것이다.

지난 3년 간 최소 1회의 실종 경험이 있는 치매환자와 지적장애인 가운데 2회 이상 실종신고가 접수된 비율은 치매환자가 평균 46%, 지적장애인이 평균 27%를 차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도 배회감지기 사업을 하고 있지만 이는 유료 대여 사업이어서 경찰의 배회감지기 무료 보급 사업이 시민들 사이에서 더 선호되고 있다.

치매환자나 지적 장애인 가족을 둔 일부 시민들이 경찰의 배회감지기 사업에 대해 문의하지만 요건 제한상 발길을 돌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경찰청 관계자는 “‘배회감지기를 어떻게 하면 받을 수 있느냐’는 문의 전화가 자주 오는데, 배회감지기 보급 사업 일정과 대상자 우선 순위만 설명할 수 밖에 없어 안타까운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회감지기를 최대한 많이 보급해야 이들을 위한 사회 안전망을 더 촘촘히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최대한 확장 중”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내년 배회감지기 성능을 개선시켜 치매환자와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배회감지기 4500대를 추가 보급하겠다는 계획이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