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산타랠리 기대감에 저가매수 서두르지 마라”
불확실성 확대 投心 개선 안돼
메리츠증권, 거래금 급감 전망


메리츠종금증권은 12일 연말 ‘산타 랠리’에 대한 기대로 저가 매수를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진단했다.

산타 랠리는 연말 그리고 새해 초에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연말 소비 증가에 대한 기대, 배당 목적의 투자수요 증가 등이 겹치면서 일종의 계절성이 나타나는 것이다.

하지만 불확실성 확대로 투자심리가 개선되지 않아, 거래대금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다이 연구원은 “12월 마지막 주와 1월 첫째 주로 제한할 때 산타랠리는 유효하다”며 “전세계지수,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가 12월 마지막 주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한 경우의 수는 각각 13번, 13번, 12번으로 68.4%, 68.4%, 63,2%의 확률로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1월 첫째 주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한 확률은 전세계지수, 코스피, 코스닥 각각 55.6%, 66.7%, 94.4%로 나타났다. 산타랠리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이처럼 12월 마지막 주에서 1월 첫째 주 수익을 거둘 확률이 높음에도 투자심리는 개선되기 힘든 상황으로 분석했다.

특히 12월 중순부터 국내 증시의 거래대금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연구원은 “거래대금이 급감하는 이유는 연말에 휴가 사용이 집중된다는 투자자들의 행동패턴도 있지만 제도적 요인이 크다”면서 “마지막 거래일까지 주식을 보유하거나 처분하는 거래를 마무리 지어야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소득세법상 대주주 요건에 해당할 경우 주식 양도차익에 대해 양도소득세를 신고, 납부할 의무가 생기기 때문에 마지막 거래일을 포함 3거래일 전까지 주식을 처분해야 세금 부담을 피할 수 있다는 말이다.

정 연구원은 “거래대금이 급감하는 두 번째 이유는 다음해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이익전망치 변화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이라며 “이익 모멘텀이 부재한 가운데 투자자들의 전반적인 관망세가 짙어질 수 있는 시기”라고 설명했다.

이어 “두 가지 특징을 고려해봤을 때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에 노출된 기업은 기업 이익 발표치가 예상치보다 낮을 가능성이 높고, 이익전망치의 신뢰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가격 변수’에 대한 주가 민감도가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영훈 기자/par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