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자율주행차 실험주행 ‘OK’…가상도시 ‘K-시티’ 준공

[헤럴드경제]5G 통신망을 토대로 자율주행차의 실험 주행을 지원하는 가상도시 ‘K-시티’가 경기도 화성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들어섰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이 연구원에서 K-시티 준공식을 열었다. 규모는 32만㎡다. 총 사업비 125억원이 들어갔다. 작년 8월 공사를 시작해 1년4개월만에 준공했다. 고속도로, 도심, 교외, 주차장, 커뮤니티 등 5가지 환경을 실제처럼 꾸며놨다. 실험시설이 35가지다. 고속도로 환경으론 요금소와 나들목 등이 있다. 신호교차로, 횡단보도, 건물 등은 도심 관련 시설이다. 교외 환경으론 터널과 가로수, 철도건널목 등이 있다.

이날부터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등 누구나 K-시티의 모든 환경을 상시 이용할 수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www.kotsa.or.kr)를 예약하면 된다. 주말엔 대학에 무료 개방한다.

국토부는 K-시티 인접 지역에 2021년까지 산업단지인 ‘4차 산업혁명 지원지구’(37만㎡)를 조성할 예정이다.

준공식에 앞서 ‘자율 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는 비전 선포식을 열어 자율협력 주행 산업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혁신성장의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협의회는 3월 발족된 민관 협의체다. 현대차와 삼성전자 등 188개의 회원사가 활동 중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을 비롯해 기업과 기관 관계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이날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강릉 KTX 탈선사고 등 내부 사정으로 불참했다.

준공식 후에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SK텔레콤, KT, 현대차 등 9개 업체와 기관이 제작한 자율주행차 12대가 K-시티를 주행하며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