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과도한 이전상장, 코스닥 훼손…내년 대기업 적극 유치”
-“증권거래세 인하ㆍ공매도 제도 필요”
-“거래시간 30분 연장 나름대로 효과적“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0일 출입기자 송년 간담회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거래소]

[헤럴드경제=김현일ㆍ최준선 기자] 한국거래소가 코스닥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내년에는 대형 기술주와 대기업 계열사 등 우량기업 유치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지원할 조직도 신설하기로 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0일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성장성이 높고 체질이 우량한 혁신기업과 대기업 계열사 등을 적극 유치해 미래 코스닥시장의 대표기업으로 안착시키겠다”고 말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등 선진국의 혁신기업과 베트남 등 고성장 국가에 진출한 국내기업 현지법인의 유치활동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지원할 조직개편도 예고했다. 코스닥 전략기획을 담당할 가칭 ‘코스닥 미래성장 태스크포스(TF)’를 신설하고,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조직을 확대해 그동안 형식적으로 진행된 퇴출 심사를 실질심사 중심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업종 특성과 무관하게 획일적으로 진행되는 현행 상장심사ㆍ상장관리 체계도 개선해 업종별 세부 심사 가이드를 마련하기로 했다. 바이오 기업의 경우 임상진행 정도나 개발 약품의 종류 등이 주요 심사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셀트리온에 이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코스피 이전상장 추진과 관련해 정 이사장은 “과도한 이전상장으로 코스닥 시장의 정체성과 이미지 훼손이 우려된다”며 “유망기업 발굴과 상장을 촉진해 기술주 중심의 이미지를 제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스닥위원장과 코스닥시장본부장의 이원화를 두고 제기된 업무 비효율성 우려에 대해선 “지금까지 협조 하에 잘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1년 성과를 바탕으로 미진한 점 살펴보고 있다”고 답했다. 이전까지 코스닥시장본부장이 코스닥위원장을 겸임했지만 올해부터 한국거래소는 코스닥 시장의 독립성 제고를 위해 분리, 선출했다.

주식시장의 가격발견 기능과 유동성 제고를 위해 해외 선진증시의 시장조성시스템을 본격 활용하기로 했다. 유동성을 공급해 가격을 안정화하는 시장조성 대상 종목은 내년 1월부터 대폭 늘어난다. 현행 시가총액의 15%(483개 종목)에서 49%(619종목)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밖에 정치권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증권거래세 인하론에 대해 정 이사장은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해) 증권거래세의 폐지나 인하를 기대한다”면서도 “다만 과세당국이 결정할 사항”이라고 말을 아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맞물려 제기되는 매매거래시간 단축 주장에 대해선 “(마감시감을 오후 3시에서 오후 3시 30분으로) 연장한 효과가 있다”며 “원상복귀하는 것은 근로자와 사용자, 투자자, 상장기업 등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폐지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공매도에 대해 정 이사장은 이날 필요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역기능도 있지만 폐지 자체는 바람직하지 않다”며 “공매도 인식 제고와 불공정거래 제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무차입 공매도 등 규제위반 행태와 관련해 “매도 증권을 증권사에 100% 사전 납부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는데 그 기간을 연장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거래소는 상장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도를 보여주는 E(환경)ㆍS(사회)ㆍG(지배구조)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공개하는 것을 검토 중이다. 연구용역 등을 거쳐 국내 시장에 적합한 정보공개 대상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지배구조 정보는 자율공시하는 제도가 도입돼 있다.

아울러 코스피200 종목 중 ESG종목을 선별하는 ‘시장추종형 ESG 지수’와 저탄소 기업, 설비투자ㆍ고용 우수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는 테마별 ESG 지수 개발에도 나설 계획이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