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협중앙회, 부실 지방 조합에 47억원 지원
경영합리화자금 지원사업 일환
5개 적자 조합 ‘숨통’



[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신협중앙회가 부실 지방 조합에 총 47억원을 지원하는 등 재무건전성이 악화된 조합들의 숨통을 틔워 줄 전망이다.

신협중앙회는 10일 재무개선 조치 조합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5개 조합에 총 47억원의 경영 합리화 자금이 집행됐다.

재무개선 조치 조합은 순자본비율 등 재무기준에 미달하는 신협에 대한 경영 정상화 조치로, 중앙회가 정상화를 위한 인력 및 조직운영 개선, 경비절감, 고정자산 처분 등의 권고 등을 하게 된다.

신협의 경영합리화자금 지원사업은 새 정부 국정과제인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와 구조 선진화’의 일환으로, 금융위와 금감원, 중앙회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앙회는 앞서 금융당국과 협의해 신협 예금자보호기금 출연요율 인하분 중 일부를 경영 합리화 자금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중앙회는 경영합리화추진반을 구성해 자금 조성 및 운영을 위한 규정을 마련하고, 지난달 14일 예금자보호 기금관리위원회를 열어 이들 조합에 대한 경영 합리화 자금 지원을 결정한 바 있다.

이번에 지원을 받는 5개 신협은 10년 이상 경영 정상화를 추진했지만, 과다한 누적 결손금 탓에 정상화가 조기에 이뤄지지 못한조합이다. 이번 지원으로 이들 조합은 당장 누적 결손금을 보전할 수 있게 돼 재무상태 개선조치가 해제되는 등 정상 조합으로 도약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그간 있었던 ▷조합원에 대한 배당 제한 ▷대출 취급 제한 ▷지사무소 설치 및 공동유대 확대 불가 ▷신규 사업 추진 불가 등 각종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어 조합원에 대한 금융서비스를 한층 강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장병용 신협중앙회 검사감독이사는 “이번 경영 합리화 자금 지원사업은 유사한 사례가 없는 상호금융권의 첫 사례이자 재무상태개선조치 조합의 조기 경영정상화의 첫 결실”이라며 “자금지원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경영 정상화가 될 수 있도록 세심하고 실효성 있는 지도ㆍ감독을 통해 조합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협중앙회는 지원 대상 조합과 5년 동안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지속적으로 경영정상화를 지원, 관리할 계획이다.

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