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수부-부산ㆍ울산ㆍ경남, 해양수산 분야 협력 강화 머리 맞댄다
[사진=헤럴드DB]
[헤럴드경제=유재훈 기자] 해양수산부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는 오는 21일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제1차 권역별 해양수산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해양레저관광 활성화와 수산업 혁신 등 해양수산 신성장동력 창출 지원과 부ㆍ울ㆍ경 항만의 경쟁력 강화 등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이 협약에는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특별법’ 제정과 LNG 추진 선박 건조 확대, 배출규제해역 지정 등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협력도 포함된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 9일 선박 연료유에 포함되는 황 함유량 기준을 3.5%에서 0.5%로 강화하는 해양환경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 바 있다.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특별법’ 제정안도 발의돼 국회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아울러 해수부와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는 BNK 금융그룹과 해양수산 산업 투자ㆍ창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다. BNK 금융그룹은 창업ㆍ투자 지원을 위한 대출ㆍ투자 상품 개발, 해양수산 관련 펀드 및 인프라 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각 시도 및 시도 발전연구원 등과 협력해 내년 1분기까지 이번 협의회에서 합의된 실천과제를 구체화하고 이행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 다른 권역에서도 권역별 정책협의회를 열어 공동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협력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조선 등 주력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산ㆍ울산ㆍ경남 권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해양수산업 관련 투자ㆍ창업 시스템과 인프라를 대폭확대하고, 2022년까지 해당 권역의 선박과 항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절반 이상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igiza7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