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9 수능-④사회탐구] “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 측정”
- 특정교과서에만 수록돼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배제



[헤럴드경제(세종)=박세환 기자] 15일 치러진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4교시 수능 사회탐구 영역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요하는 문항들이 출제됐다.

수능 출제본부는 이날 사회탐구 영역 출제경향과 관련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ㆍ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해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인문ㆍ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했다”고 밝혔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 이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됐다.

뇌사 인정과 뇌사자 장기 이식에 관한 가치 판단(생활과 윤리), 세계의 지역 갈등ㆍ분쟁과 관련된 가치 판단(세계 지리), 크리스트교 포교 금지령 자료를 통한 에도 막부의 대외 관계 파악(동아시아사) 등의 문제가 나왔다. 서양의 아프리카 분할에 대한 가치 판단(세계사)과 법치주의에 나타난 쟁점 파악(법과 정치), 초혼 연령 상승에 대한 실재론적 관점의 판단(사회문화) 문제 등도 출제됐다.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했다. 특히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돼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했다.

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