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검은 10월’이 기회…中펀드 ‘베팅’ 급증
美·日 등 선진국펀드 자금유출때
中펀드엔 신규자금 152억원 유입
고점대비 30% 급락 ‘저평가’ 매력
감세 등 中정부 부양책 기대감도

전 세계 ‘검은 10월’의 증시 부진을 한창 견뎌내고 있는 동안, 해외로 눈을 돌리고 있던 국내 펀드 투자자들은 중국에 베팅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중순 중국의 대표 증시지수인 상해종합지수가 연중 고점 대비 30% 넘게 하락하자 ‘낙폭 과대’ 분석과 함께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결과다. 중국 정부가 세금 인하, 사회기반시설 투자 개선 등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잇따라 쏟아낸 대책들이 내년 상반기부터는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반영됐다.

8일 한국펀드평가에 따르면 최근 1주일 국내에서 판매되는 해외주식형펀드에서 약 1258억원의 자금이 빠져나간 가운데, 중국 관련 펀드에는 약 152억원이 새로 유입됐다. 같은 기간 미국(357억원, 이하 기간 자금유출 규모), 일본(142억원) 등 선진국에서 자금이 빠져나간 것과 대조적이다. 글로벌 펀드시장으로 범위를 확대해도 중국의 자금몰이를 확인할 수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달들어 차이나 상해종합지수(CSI) 500 상장지수펀드(ETF)로 유입된 자금은 45억위안(약 7400억원)이다.

중국 펀드로 자금이 몰린 것은 지난달 중국 증시가 전 세계 증시와 함께 약세를 나타내면서 연초 고점 이후 낙폭이 30%까지 확대된 점이 영향을 미쳤다. 10월 한 달만 놓고 보면 낙폭이 한국 코스피의 절반 수준인 7.7%(상해종합지수 기준)에 그치지만, 미국과의 무역분쟁으로 투자심리가 악화됐던 중국은 그 이전부터 꾸준히 내리막을 걸었다.

무역분쟁 장기화에 대한 불안심리에도 불구하고 중국에 대한 ‘저가매수’ 심리가 살아날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경기ㆍ증시 부양책 때문이다.

이강 인민은행장은 지난달 중순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G30 국제은행 세미나’에 참석해 “만일 필요하다면 중국은 금리 정책이나 지급준비율을 조정할 충분한 공간이 있다”고 언급해 처음으로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시사했다. 경기 부양을 위해서 강력한 통화정책을 동원할 수 있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물론 유동성 공급이 보다 확대될 경우 위안화 가치가 심리적 저지선인 달러당 7위안을 넘길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그러나 전날 인민은행이 홍콩에서 3조원대 채권 발행을 마치며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등 정부에게는 역외 외환시장에서 위안화 절상을 유도하는 시장 직접개입 카드가 남아있어 우려를 상쇄한다는 평이다.

과도하게 둔화하고 있는 투자지표가 정부 정책에 힘입어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유효하다. 중국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지난 2009년 이후 하락추세를 지속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 부동산 및 제조업 경기가 부정적으로 전망되면서 연간 인프라투자 증가율은 역성장을 기록하기도 했던 지난 2011년과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올해 상반기부터는 중국 정부의 비준을 받은 인프라 투자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상무부가 지방정부 채권 발행을 승인하면서 1조2000억위안을 웃도는 규모의 채권이 발행돼 연내 대규모 프로젝트 착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성연주 신영증권 연구원은 “민간투자가 반등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정부 투자가 회복된다면 4분기부터 중국 인프라 투자지표는 점차 회복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의 감세 정책에 따른 경기부양 기대감도 상당하다. 지난달 중국 재정부는 “올 한 해 전체 감세 규모는 1조1000억위안에서 2000억위안 늘어난 1조3000억위안이 될 전망”이라며 지금까지보다 더 큰 규모의 감세 방안을 추가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관세율은 공격적으로 내리고, 수출 측면에서는 수출 부가세 환급정책 개선방안을 발표하는 등 부양카드를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김경환ㆍ백승혜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향후 3~6개월 정부의 정책효과가 시장에 반영되면서, 내년 2분기에는 중국의 성장률과 기업이익 증가율의 바닥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미국과의 경기 모멘텀 격차가 축소되며 금융 및 환율시장도 점차 안정돼, 중국 경제에 대한 과도한 디스카운트도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준선 기자/hum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