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뱅킹부터 SNS까지…달아오른 ‘손안의 은행’ 경쟁
-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채널 확장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인터넷은행 출범과 함께 본격적인 비대면 금융 시대가 오면서 기존 시중은행들도 디지털 전쟁에 뛰어들었다. 과거 PC와 모바일 뱅킹 위주였던 구성에서 이제는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까지 이용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KB국민, KEB하나, 우리, 신한, IBK기업, NH농협(총 자산순) 등 국내 6대 시중은행의 디지털 채널 운영성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디지털 뱅킹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PC웹은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특히, KB국민은 이용자의 충성도를 가늠할 수 있는 1인당 페이지뷰도 가장 높아 189.5를 기록했다. 뱅킹 고객이 아닌 이용자(3페이지뷰 이하) 비율도 6.6%로 NH농협은행에 이어 2위로 타 은행에 비해 낮은 편이었다.
6대 시중은행 디지털 뱅킹 메인 채널 성과 비교 [제공=랭키닷컴]

전반적으로는 ‘NH농협은행’이 좋은 성적을 나타냈다. 비록 PC웹은 6개 은행 중 5위로 저조한 성적을 보였지만 모바일 뱅킹은 ‘KB국민은행’에 이어 2위, 유튜브,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BTS나 워너원 같은 아이돌 모델 없이도 타 은행과 큰 격차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었다.

한광택 랭키닷컴 대표는 “은행 없는 은행, 은행 아닌 은행이 가시화되는 지금, 기존 은행들은 디지털 역량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라며 “빅데이터나 인공지능(AI),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해 구조적인 강화를 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과의 최접점 채널인 웹사이트와 SNS에서 젊은 우군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전략을 준비하는 은행이 최종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6대 시중은행 SNS 채널 성과 비교[제공=랭키닷컴]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