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장관 후보자에 잇단 실망…‘코드’ 버리고 인재풀 넓혀야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 채택이 야당의 강한 반발로 어렵게 됐다.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4일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바른미래당 역시 대변인 논평을 통해 조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조 후보자의 도덕적 해이와 실정법 위반 등의 흠결이 도를 넘어섰다는 게 그 이유다.

지난 23일 진행된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보면 이같은 야당의 행보가 무리는 아니다. 우선 위장전입과 증여세 납부 고의 지연, 다운계약서 작성 등 나올만한 의혹은 모두 쏟아져 나왔다.탈법을 이처럼 쉽게 하는 인물이라면 고위공직자로서 영(令)을 세워 국가 중요 정책을 이끌 자격이 있는지 의심받아 마땅하다. 더욱이 그는 부동산 전문가로서 개발 위주 정책과 투기를 줄기차게 비판해 왔다. 그런 그가 정작 뒤로는 부동산 투기에 나선 정황까지 불거졌다. 말과 행동이 따로인 이중적 행태가 아닌가.

더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대목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시종 변명과 핑계로 일관했다는 점이다. 아들 명의의 아파트 투기 의혹에 대해선 “실거주 목적이었지만 전세가 끼어있어 그러지 못했다”느니, “다운계약서는 부인이 한 일이라 잘 모른다”느니 하는 식이다. 장남의 8학군 위장전입도 “학교 폭력에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한국적 교육환경 탓으로 돌렸다. 일반의 상식으로는 납득이 되지 않는 답변이다. 8학군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교육 특구’다. 이러니 야당에서 “국민과 국회를 우롱하고 거짓과 위선으로 청문회를 모면하려는 꼼수”라고 비판의 날을 세우는 것이다.

청와대와 여당은 야당의 청문보고서 채택 거부를 정치적 흠집내기로 치부하고 넘기려 해선 안된다. 의혹을 명쾌하게 규명하고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후보자 사퇴 등 상응하는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 이번에도 문재인 대통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공산이 크다. 청문보고 채택없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임명한 게 불과 며칠 전이다. 언제까지 이런 인사를 이어갈 수는 없지 않은가.

인사 논란이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것은 현 정부의 인재풀이 너무 협소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코드에 맞는 인사만 찾다보니 그 수가 한정되고 무리한 인사로 이어지는 것이다. 정권이 출범한지 이제 1년 반이 됐다. 이제는 ‘내 사람’보다 ‘일을 할 인재’를 찾아 기용해야 할 때다. 인재 풀을 넓히면 도덕성과 전문성을 갖춘 적임자를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