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소아청소년치아교정, 인공지능 교정진단으로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어

청소년기, 영구치가 나기 시작하면서 치아의 크기와 자리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해 치열이 불규칙해 치아교정을 고민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특히 성장기의 청소년은 치아 이동 속도가 빨라 턱의 부조화 또는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적절한 시기에 교정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성인이 되었을 때 부정교합, 치열, 발음, 잇몸 질환 등 구강 관리의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소아청소년기의 치아교정은 알맞은 시기에 차단교정과 마무리 교정이 이루어지면 성인이 되어 발생할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심미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기 보다 정확한 치아교정을 위해 인공지능 치아교정 루센트 교정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서울대학교와 공동연구로 우수성을 입증한 ㈜디디에이치의 루센트(Lucent) 교정 시스템은 교정치료의 정보를 담고 있는 두개 측면 엑스레이 사진인 세팔로(Cephalometirc)의 계측점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자동으로 추출하고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치아교정은 전문의의 주관적 입장에 의해 달라질 수 있지만, 인공지능 치아교정진단 시스템을 이용하면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 정보를 보다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원 루센트치과 이호림 원장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의 임상데이터를 딥러닝하여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교정 진단을 통해 보다 더 정확하고 정밀한 진단이 가능하다”며 “또한 인공지능 교정 진단으로 객관적으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탄성이 강하고 내구성이 우수한 Gpet 소재의 투명교정 장치를 착용함으로써 심미적으로 예민한 청소년들도 무리 없이 교정 치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윤병찬 yoon4698@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