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 경기지사 비서실 갑질 의혹”
이채익 의원 문제 제기…직권남용 등 논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비서실 직원들이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비서실 신규 임용자 대부분이 이 지사가 성남시 재직할 때부터 함께 있던 사람들로 ‘이재명 사단’의 직권남용이 도를 지나쳤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은 19일 “지난 7월 경기도청 직원들과 첫 월례조회에서 ‘억강부약’을 강조했던 이 지사의 말과는 달리 도지사 비서실은 ‘갑질’을 벌여왔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는 지난 9월 18일 “경기도지사의 도정 수행을 보좌하는 비서실의 무례한 태도가 자주 들려온다”며 27일까지 9일간 갑질 사례를 제보받았다.

한 제보자는 “비서실 김 모 비서관이 신규 임기제 공무원 자리 배치를 본인이 나서서 한다”며 “실국장ㆍ과장ㆍ팀장들이 눈치를 보니 하부 직원들은 그냥 하라는 대로만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제보자는 “경기도정을 좌지우지 하는 실세팀장의 무소불위 갑질행태에 분노를 느낀다”며 “본인이 속한 과에서 추진하는 게 아닌 업무도 계획서 검토까지 직접하고 정작 결재문서에는 결제하지 않고 진행한다”고 털어 놓았다. 비서실 직원 별정직 11명 중 8명이 이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임할 당시부터 함께 일한 사람들이다.

이에 대해 비서실 관계자는 공무원노동조합과 면담을 통해 “남경필 전 지사와 이재명 지사의 대면보고 방식 차이로 인해 비서실과 소통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며 “막말이나 예의 관련해서는 아침회의 시 여러 차례 대화했다. 비서실의 문턱을 낮추고 소통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서실이 타 부서에서 진행한 위안부 관련 해외연수에 직접 관련성이 없는 비서실 직원들을 함께 보내려 한 사실도 확인됐다. 외유성 해외연수 추진 논란과 관련해서는 비서실 관계자는 “비서관들이 예전부터 위안부 문제에 같이 했던 사람들이라 대상으로 넣었다”며 “노조에서 지적한 것처럼 사람들이 본인을 실세팀장으로 생각한다니 말도 행동도 조심스럽다. 주의하겠다”고 해명했다.

채상우 기자/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